▲ 'KCON 2015 Japan' 아웃도어 스테이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CJ그룹(회장 이재현)이 한류 페스티벌 케이콘 (KCON)을 일본에서 처음 열고 주춤하던 한류 붐을 다시 일으켰다.

CJ에 따르면 22일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열린 'KCON 2015 Japan' 행사에는 1만5000명 이상의 한류 팬들이 몰려들어 한국 문화와 제품을 체험했다. 한류 콘텐츠와 제품을 결합해 한류 종합 체험장 형태의 한류 페스티벌이 일본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류 열풍의 진원지로 꼽히는 일본에서는 지난 20여년간 당장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드라마와 콘서트만 반복되면서 한류 열기 냉각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다. 특히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상품들이 한류 팬들에게 집중 선보이고 일본 바이어들의 상담까지 곁들여지는 독특한 형태에 대해 NHK, TV도쿄등은 주요 뉴스로 보도하는 등 현지 언론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다.

▲ 'KCON 2015 Japan' 중소기업 수출 상담회 모습.
이날 행사에는 중소기업 41개사를 포함 총 65개의 대중소 기업들이 일본시장을 타깃으로 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32개 중소기업의 경우 80여명의 일본 바이어들과 총 210회 이상의 상담을 벌여 현지에서 즉석 계약을 맺는 등 좋은 성과를 올렸다.

미용비누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중소뷰티업체 ‘한스텍’은 이번 KCON 행사 참여를 통해 즉석에서 금 성분 비누 2만달러 어치, 세안용 비누 1000개와 미용팩 500개를 1차 수출키로 계약을 체결했다.

케이팝을 들으며 양치할 수 있는 아이디어 칫솔로 인기를 끈 '브러시 버디(Brush Buddies)’는 일부 모델 제품의 경우 전시 몇 시간 만에 마켓 테스트 차 공수해 온 100개 제품이 전량 판매되는 등 한류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끌기도 했다.

특히 이번 ‘KCON 2015 Japan’은 통상 40대 이상이 주류를 이루는 일본의 한류 고객 고령화 패턴을 깨고 10~20대 젊은 여성층이 관람객의 80% 이상을 차지해 식어가던 일본 한류에 세대교체라는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다.

이번 행사를 총괄한 신형관 CJ E&M 상무는 “KCON 같은 대규모 글로벌 이벤트가 단기간에 자리잡아 일본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그룹 최고경영진의 강력한 투자 의지가 뒷받침된 덕분”이라며 “국내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과 한류 관련 일자리 창출 등 문화 콘텐츠 산업의 낙수효과 증대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KCON 2015 Japan' 엠카운트다운 현장 모습. <이상 사진제공=CJ E&M>
한편, 이날 행사의 피날레를 장식한 World No.1 K-POP 챠트쇼 ‘엠카운트다운’ 콘서트에는 인피니트, 준케이(2PM), 블락비, 초신성, 씨스타, 니콜 등 한류 스타 14팀이 참가해 행사장을 꽉 채운 일본 한류 팬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