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전경(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이기호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임명동의안 처리가 예정된 16일을 맞아 여야의 대립이 해결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특히 개각 및 청와대 개편 발표를 총리 임명과 연계해놓고 있는 청와대도 표결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는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를 하루 앞둔 전날 별도의 공식일정 없이 여론의 추이를 살폈다. 애초 큰 무리 없이 통과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녹취록 논란’을 포함해 ‘비리백화점’이라는 별명이 쏟아질 정도로 다양한 의혹이 이어지면서 여론이 악화되자 청와대도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여기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론조사를 제안하며 압박하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의 여론조사 제안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인기투표로 총리를 뽑는 게 아니지 않느냐”며 “갑자기 여론조사로 하자는 것은 황당한 일”이라고 말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내일 본회의가 잘 열려 원만히 해결되길 바라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총리 부적합’ 2배 이상… 그래도 통과 유력

여론조사기관의 조사 결과는 여전히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압도적이다.

이 후보자의 총리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총리 지명 직후였던 지난달 27일~29일까지 조사에서 39%에 달했던 ‘적합’ 의견은 청문회 등을 거치며 2주도 지나지 않은 지난 10일~12일 조사에서는 29%로 10%포인트 떨어졌다. ‘부적합’ 의견은 20%에서 41%로 2배 이상 늘었다.(이상 한국갤럽 전국 성인 101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하지만 부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과반을 확보한 상황에서 예정대로 국회 본회의가 열릴 경우 임명동의안 통과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 이에 따라 임명동의안 통과 이후 진행될 개각과 인적쇄신 작업 준비를 착실히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통과될 경우 청와대는 이날 오후나 다음날 개각 및 청와대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설 연휴 직전 인적쇄신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이미 소폭개각 방침을 밝힌 가운데 공석인 해양수산부장관 및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한 번도 교체가 없었던 통일부, 국토교통부 등이 교체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측된다.

해수부장관 유기준 유력… 김기춘 후임으론 권영세 등 거론

해수부장관에는 해양전문 변호사 출신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이 우선 꼽히고, 통일부장관에는 교체가 확정된 권영세 주중대사와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토부장관에는 해수부장관 후보에 같이 이름을 올린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강석호 새누리당 제1사무부총장, 이충재 행복도시건설청장, 한만희 전 국토부 차관 등이 거론된다.

그동안 새정치연합과 야권에서 주목해온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퇴진 여부는 사실 이번 인적쇄신의 핵심이다. 이번에는 김 실장이 물러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통일부장관 후보인 권 대사가 비서실장으로 올 수 있다는 전망이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 호남 출신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박 대통령의 원로 지지그룹 ‘7인회’ 멤버인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김 실장의 고교 후배인 김병호 언론재단 이사장,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대표, 황교안 법무부장관 등도 비서실장 후보군에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정무특보단의 경우 새누리당 김태환, 윤상현 의원, 정진석, 이성헌 전 의원 등이 거론됐지만 ‘옥상옥(屋上屋)’이 될 수 있다는 우려로 신설 자체가 취소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퇴진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는 김 실장은 일요일인 15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지 않았다. 청와대가 이달 초부터 주2회 정책점검회의를 열기로 한 것과 맞물려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수석비서관회의(실수비)를 주3회만 열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지난 8일에는 일요일에도 회의를 열었지만 15일은 ‘주3회 회의’ 원칙을 처음으로 적용해 회의를 열지 않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