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새만금사업의 원년
새만금, 경제도약의 자산으로 육성․활용 

▲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
[이뉴스투데이 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새만금개발청(청장 이병국) 28일 밝힌 "2015년 새만금개발청 업무계획"에 따르면,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 조성을 위해 중국정부와 공동연구 수행 등 양국간 협력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청의 업무계획을 살펴보면, 오는 5월 새만금 동서를 관통하는 핵심 기반시설인 동서2축도로가 착공되며, 금년중 산업단지내 기업입주 및 공장운영이 시작된다. 118실 규모의 호텔이 포함된 신시도 복합휴게시설도 착공하고, 새만금 둘레길과 경관조망시설이 조성되는 등 관광 기반도 크게 확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만금 사업은 입지․규모․내용면에서 글로벌 경제특구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1~3차 산업이 융복합되어 있고, 새로운 땅을 매립하므로 기존 이해관계자가 적으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가능한 부지들이 있어 기업이 원하는 방식으로 개발하기 용이하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아직 미흡하므로 새만금개발청은 이러한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 매력적인 투자처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우선, 한중 FTA 효과가 새만금에서 조기 가시화될 수 있도록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 조성방안을 양국 공동으로 구상하고, 규제 최소화 등 차별화된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 하며, 기업들이 새만금을 매력적인 곳으로 느끼고 투자할 수 있도록 동서2축도로 5월 착공 등 기반시설을 조기 건설하고, 산업단지 기반시설(전기, 통신, 가스설비 등) 적기구축, 입주기업 임대용지 등 지원, 인허가 원스톱 서비스 등 기업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들이 새만금을 많이 찾고 즐길 수 있도록 신시도 복합휴게시설 착공, 둘레길 및 경관조망시설 조성 등 물리적 기반을 확충하고, 참여형 문화․레포츠 행사 등 관광콘텐츠도 대폭 보강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개발청이 출범하고 지난 1년간 본격적인 추진채비를 마친 올해가 실질적인 새만금사업의 원년이므로 앞으로 기업들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을 조기 가시화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