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의 허브, 미래의 중심
[이뉴스투데이 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새만금개발청(청장 이병국)은 28일 2015년 새만금청 업무추진방향 및 새만금 사업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오늘 토론회에서는 새만금청 투자유치 성과에 대해 평가하고, 2015년 본격적으로 추진될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 실행방안과 새만금사업 인센티브 확대 및 조기 인프라 건설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그동안 새만금청은 개청 이후 투자유치 노력을 꾸준히 전개한 결과 OCISE(2013년10월), 도레이(2014년. 4월)가 새만금 내에 최초로 공장을 착공했으며, 지난해 7월 한중정상회담을 통해 선도사업인 한중경협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양국 정부 간 공동연구를 추진키로 합의하는 등 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국토부와 새만금청은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금년 한 해가 한중경협단지 조성 구체화 등 새만금사업 성공여부를 좌우할 골든타임이라고 보고, 토론회를 통해 한중경협단지 실행방안과 추진체계 구축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공유수면 매립면허권 관련 제도개선방안,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공방안 및 특별회계 설치 필요성, 철도․공항․항만 등 인프라 조기 건설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병국 새만금청장은 한중경협단지에 대한 차별적 인센티브 제공, 인프라 조기 건설 등은 타 부처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원만한 해결을 위해 국토부가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서승환 국토부장관은 특히 선도사업인 한중경협단지가 對中 교역의 전초기지로 조성되어 한·중 FTA 체결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공을 위한 제도개선 및 정부내 지원체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