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척추, 통증 질환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과 생활 속에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건강에 관한 질문에 대해 척추, 통증 전문 청구경희한의원 원장들과의 Q&A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Q. 평소 휜다리로 고민하는 대학생입니다. 어릴 때 부터 유난히 다리가 O자로 휘어서 콤플렉스였는데요. 걸음걸이도 안짱걸음으로 걷는 습관이 생겨 쉽게 고쳐지지가 않습니다. 성인도 휜다리 교정이 가능한가요?

A. 요즘 휜다리로 고민이신 분들을 종종 뵐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몸에 붙는 옷을 입을때나 짧은 옷을 입게 되면 다리가 눈에 띄다보니 콤플렉스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다리가 누구나 곧고 예쁜 것은 아닙니다. 원래 태어날 때는 O자형 다리를 갖고 태어나서 생후 2~3년을 기점으로 점점 다리가 일자형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 자주 업혔을 경우, 다리를 꼬고 앉는다던가 W자로 앉기, 팔자걸음, 안짱걸음 등 잘못된 걸음걸이 등 척추, 골반이 비틀리는 생활 습관이 몸에 베면 다리가 O자 혹은 X자로 휘어지기 쉽습니다.

휜다리 교정은 성인이 돼서도 가능합니다. 물론 휘어진 다리가 완전히 곧은 일자로 펴지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척추부터 골반까지 전체적으로 비틀린 정도를 살펴 추나요법으로 바로 잡게 되면 휜다리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체형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형을 바로 잡게 되면 물리적인 성장이 멈춘 성인도 숨은키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휜다리가 있으신 분들은 대개 다리뿐만 아니라 일자목, 굽은등, 일자허리 등 다른 신체 부위에도 체형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바로 잡으면 구부정했던 체형이 펴지면서 키가 커 보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체형 교정으로 숨은 키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최대 2cm 정도입니다.

 

한편 휜다리 교정을 하게 되면 종아리가 바깥쪽으로 툭 튀어나오거나 허벅지 살이 바깥쪽으로 군살처럼 튀어나와 보이는 것도 자연스럽게 정리되는 효과도 있어서 같은 몸무게에 비해 다리가 길어보이고, 곧아 보이는 체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청구경희한의원 합정점 김영곤 원장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