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오 편집국장
[이뉴스투데이 김용오]  이른바 ‘정윤회 문건’의 주인공, 정윤회 씨가 처음 공개적으로 얼굴을 드러내고 검찰 청사 포토라인에 섰다. 당당했다. 기자들의 쏟아지는 의혹 질문을 전부 부인했다. 자신을 모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큰소리쳤다. 검찰 수사는 ‘짜리시’를 만들어 유출한 사람만 잡아내는 것으로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국민적 의혹을 잠재우기로 작정한 모양이다. 문건의 내용은 이미 ‘사실이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렸다는 관측이다. 과연 그걸로 끝날 수 있을까?

지금 국민들의 관심과 우려는 ‘정윤회 문건’ 작성, 유출 경위 보다 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소위 ‘문고리 권력 3인방’과 ‘십상시’의 국정농단의 실체다. ‘정윤회 문건’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 벌어진 청와대 실세로 통하는 '비서 3인방' 등 전•현직 비서관들의 상호공격과 비방, 전현직 장차관들의 진실 공방을 지켜보는 국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언론과 국민여론조사 등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끊임없이 발생한 인사 참사와 이번 문건공개 이후 전현직 비서관들의 진실공방 등에서 나타난 정황으로 볼 때 ‘비서 3인방’ 등의 국정농단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조차 중국 후한 말 국정을 농락한 환관들을 일컫는 ‘십상시(十常侍)’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비선 실세의 인사 전횡과 월권은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비선 실세들이 국정에 개입하고, 여기에 더해 권력 암투까지 일삼은 것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측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박 대통령에게 있다는 게 언론의 지적이다. 잇단 인사 참사와 소통의 실패, 그리고 독선적인 국정운영이 비선 실세의 전횡과 권력암투를 불러온 것이라는 진단이다.

이번 문건은 청와대에서 작성돼 공식경로를 통해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보고되고, ‘공공기록물’로 등록 된 문서다. 그럼에도 박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사과 한마디 없이 ‘찌라시’로 규정해 버리고 언론보도와 문건 유출만을 문제 삼아 책임 떠넘기기, 꼬리자르기를 통해 책임을 모면하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에 지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언론 매체가 청와대 내부의 권력암투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박 대통령의 사태인식은 여전히 우려스럽다고 보도한다. 문건유출보다 문건의 내용에 대해 국민 앞에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진상규명을 통한 국정운영을 바로잡는 계기로 활용해야 함에도 ‘남의 일’인 듯 치부하고, 오히려 비선과 측근들을 비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기회에 박 대통령이 끊임없이 강조해 온 ‘공직기강 해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청와대 비서진의 적폐를 해소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월권을 행사하고 국정을 농단한다는 의혹의 당사자인 청와대 비서관 3인방과 이를 알고도 제대로 된 감찰과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은 김기춘 비서실장 등에 대해 국정문란에 책임을 물어 즉각 해임해야 한다.

아울러 이번 파문의 직접 당사자뿐만 아니라 청와대 비서진을 전면개편 해 국정쇄신의 의지를 보이고,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관행을 바로 잡아야 한다.

결국 이전 사태는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필수불가결하다고 본다. 야당의 주장처럼 대통령이 문건 내용을 ‘무책임한 의혹 제기’로, 문건 유출을 ‘국기문란’으로 규정하는 등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이후, 서울중앙지검의 수사 결과는 이미 정해졌다고 본다. 또 국정농단 의혹 당사자들이 청와대에 남아있는 한 검찰수사를 통한 명명백백한 진상규명이 요원하고, 박 대통령의 단호한 비선실세 적폐 해소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즉각적인 특검도입만이 유일한 대안일 수 밖에 없다.

특검을 통해 정윤회씨를 비롯한 비서관 3인방에 대한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내용의 진위여부, 보고내용, 사후조치 등 국민들 앞에 그 결과를 낱낱이 공개해야 하고 국정농단 의혹의 당사자 해임과 김기춘 비서실장은 포함한 전면적인 청와대 비서실 인적쇄신이 시급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