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남도농업기술원 태안백합시험장은 8일 도내 적응성이 뛰어난 6쪽마늘 신품종인 ‘충남 1호’를 육성·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신품종마늘육성 충남1호(왼쪽)와 태안종. <사진제공=충청남도농업기술원 태안백합시험장>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충청남도농업기술원 태안백합시험장은 도내 적응성이 뛰어난 6쪽마늘 신품종인 ‘충남 1호’를 육성·개발하고 재배농가의 활용을 당부했다.

8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6쪽마늘 신품종 ‘충남 1호’는 태안백합시험장이 지난 2008년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최근 농촌진흥청의 신품종선정심의회를 통과했다.

이번에 육성된 품종은 지방농촌기관에서 교배·육종기술을 이용해 신품종 마늘을 개발한 최초의 사례로, 재래종보다 수량성이 42%가 많고 바이러스와 잎마름병에 강해 농업인이 쉽게 재배할 수 있는 품종이다.

아울러 주아가 1주에 70~80개 정도 달려 씨마늘로 번식할 때 효율이 높으며 주아재배 시 적은 개체로도 많은 양을 빨리 증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번에 육성된 ‘충남 1호’는 난지형과 같이 파종 후 곧바로 출현이 돼 생육기간이 긴 것이 특징이며 수확 시 뽑는 작업도 수월한 생력적인 품종으로 농가에서 재래종 마늘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충남 1호는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강력한 살균·향균 작용을 하는 알린(allin) 성분이 6쪽마늘과 대서(스페인산)의 중간정도여서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태안백합시험장은 충남 1호의 수확시기가 재래종보다 1주일가량 늦은 단점을 보완, 2016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김운섭 연구사는 “충남 1호는 지방농촌기관 최초로 교배·육종기술을 이용한 품종으로, 생산력 검정과 농가실증시험을 거쳐 농진청 신품종선정심의회를 통과했다”면서 “앞으로도 질 좋은 품종을 육종해 6쪽마늘을 명품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