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은 8일 “대전을 대중교통이용이 가장 편리한 도시, 노면·트램의 브랜드도시로 만들겠다”며 도시철도2호선 정책결정에 따른 조속한 보완대책·후속조치 마련을 강력 주문했다.

권 시장은 이날 주간업무회의에서 “어렵게 최종결단을 내린 만큼 이제는 되돌릴 수 없다”면서 “2호선 건설이 정상추진 궤도를 달릴 수 있도록 관련 실·국장들은 직을 걸고 예상되는 문제점을 찾아 보완책을 강구하고 구체적 추진계획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철도2호선 트램방식(노면전차) 확정은 단순히 교통개선에 방점을 찍는 것이 아니라 도시문화를 바꿔서 대중교통이 활성화된 도시, 첨단도시로 만들겠다는 민선6기 대전의 비전과 목표가 반영된 결과물”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특히 “이번 결정이 장애인·노인세대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는 물론 가로상권의 활성화를 통한 도시재생, 그리고 대덕구 등 낙후지역과 교통소외지역에 대한 균형개발이란 정책적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설명하고 ▲종합추진계획·시범노선 건설안 마련 ▲대중교통혁신단 설치 ▲신속한 대정부 협의체계 구축 등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시 교통건설국은 건설방식 변경에 따른 관련법 검토와 중앙부처 협의 등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현안사업 용역비를 활용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 등 내년 1월 발주, 시범노선인 ‘스마트트램’ 건설을 위한 적정노선 선정 등을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권 시장은 사상최고의 내년도 국비확보에 대해 “지역국회의원들이 합심협력해 국비확보액이 전년대비 12% 급증하는 등 양적·질적 성장을 가져왔다”고 격려하고 “철저한 집행계획 수립으로 예산이 사장(死藏)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챙길 것”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각종 신규사업과 관련 “원도심내(동구) 지식산업센터 건립의 경우 이미 추진 중에 있는 부산·광주·대구 상황을 벤치마킹해 문제점을 개선·보완할 것”을 지시하고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의 조속한 추진기반 조성 ▲시민행복위원회 기능·역할 제고 ▲도청이전특별법 국회통과에 따른 단기, 중·장기 대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조소연 기획관리실장은 “민선6기 시정의 추동력 제고를 위해 실·국장 책임경영제 강화 등 효율적·체계적 성과관리 계획을 마련,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선희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사업과 관련 “지역법인 설립, 중소상인 보호, 지역주민 우선고용 등을 신세계측과의 협상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보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