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영삼 기자]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지난 19일, 교통사고시 사망률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전좌석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승합차 충돌시험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충돌시험은 승합차(그랜드스타렉스 12인승)가 80km/h로 주행하다가 도로옆 콘크리트 구조물에 충돌했을 때 차량에 타고 있는 승객이 안전띠를 맨 경우와 매지 않은 경우의 위험성을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 공단의 설명이다.

승합차 충돌시험 결과, 안전띠를 매지 않은 승객(인체모형)은 천정이나 내측 벽, 의자 등에 심하게 부딪치거나 차 외부로 신체 일부가 이탈되어 머리나 가슴 부위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인한 상해 가능성이 안전띠를 맨 경우에 비해 16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안전띠를 맨 승객(인체모형)은 몸이 의자에 고정되어 있어 충돌시에도 심하게 흔들리기만 하고 차량 내부의 단단한 부위에 부딪치지 않아 부상정도가 경미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자동차 충돌사고 발생 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흔들리거나 전복되는 과정에서 승객이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았고, 자동차 밖으로 튕겨 나갈 경우 사망할 가능성은 13.59%로 차 밖으로 튕겨나가지 않는 경우의 사망률 0.77%보다 약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 승용차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84.4%(일본 98%, 독일 97%)로 교통안전 선진국과 비교하여 낮은 수준이며, 특히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19.4%로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있는 실정이다.

오영태 이사장은 “교통사고 발생 시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승객 상호간은 물론 차내 의자, 내벽, 바닥 등에 부딪치면서 큰 부상을 입게 된다”며 “사고발생 시 상해치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안전띠 착용인 만큼, 자동차 탑승자 스스로 안전띠가 곧 생명띠 임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안전띠 착용을 생활화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