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엄정권 기자] 대한민국 고교생들은 서울 소재 23개 대학 중 성균관대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1위로 꼽았다. 성균관대에 이어 2위 연세대, 3위 서울시립대, 4위 한양대, 5위 중앙대, 6위 한국외대, 7위 고려대, 8위 경희대, 9위 이화여대, 10위 서울대 순으로 조사됐다.

또 고등학생들이 각 대학을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서울대 ‘어려운 책도 이해할 때까지 읽어내는 법학계열 뚝심남’ △고려대 ‘뚝심 있게 공부하며 규칙·규율을 지키는데 철저한 인문계열 선도부장’ △연세대 ‘시험기간에는 집중력을 발휘해 공부하고 학급에선 주도적으로 학생들을 이끄는 의학계열 엄친딸’ 등으로 조사됐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교생 주간신문인 ‘PASS’를 만드는 고교생연구소가 최근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전라, 충청, 강원, 제주 등 전국 10개 지역 고교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조사대상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명지대 △상명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등 서울에 있는 23개 대학(이상 가나다 순).

 설문조사는 전국 10개 지역에 걸친 고교생 1000명을 뽑아(단순 무선 표집의 표본추출방법) 서울 소재 23개 대학(표 참조)의 성장가능성과 이미지가 어떤지를 온·오프라인으로 묻는 방식으로 최근 2개월 간 진행됐다.

▲ <사진제공=고교생연구소>
미래 성장가능성, 성균관대 1위…서울시립대, 중앙대, 한양대 등 주목받아

고교생들은 서울 소재 23개 대학 중 성균관대를 ‘미래 성장가능성’ 1위 대학(78.34점)으로 꼽았다. 성균관대에 이어 △2위 연세대(75.74점) △3위 서울시립대(75.12점) △4위 한양대(73.96점) △5위 중앙대(73.74점) △6위 한국외대(72.24점) △7위 고려대(71.86점) △8위 경희대(71.4점) △9위 이화여대(70.58점) △10위 서울대(70.18점) 순으로 조사됐다.

대학의 미래 성장가능성 점수는 ‘각 대학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전국 고교생 1000명이 △높다(5점) △약간 높다(4점) △현재 수준 유지(3점) △약간 낮다(2점) △낮다(1점) 지표 중 하나로 투표한 뒤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다.

고교생연구소 관계자는 “고등학생들은 해당 대학이 재단이나 후원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지를 미래 성장가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차원에서 성균관대와 중앙대 등의 성장가능성이 높게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면서 “서울시립대의 경우 최근 시행하는 ‘반값 등록금’ 같은 정책이 ‘서울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다’는 이미지를 주면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충북 일신여고 3학년 이희주 양은 “성균관대 입시설명회에서 입학사정관에게 성균관대는 삼성 그룹의 지원을 전폭적으로 받아 취업률이 높다는 얘길 듣고 성균관대의 성장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경남 하동여고 2학년 정하나 양은 “등록금이 저렴한 지방 공립대 진학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데 서울권 대학 중에서는 서울시립대가 등록금도 저렴하고 서울시의 지원도 많이 받고 있다는 말을 들어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고 말했다.

고교생이 생각하는 대학 이미지… 고려대는 인문계열 ‘선도부장’, 연세대는 의학계열 ‘엄친딸’

설문에 참여한 고교생 1000명은 서울 소재 23개 대학의 이미지에 대해서도 응답했다. 고교생연구소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23개 대학의 이미지를 각각 다음과 같은 대학생 캐릭터(첨부 이미지 참조)로 구현했다. 23개 대학을 각각 상징하는 캐릭터들의 이름은 해당 대학 홍보팀의 의견을 최종 반영하고 조율해 지어졌다.

대학 이미지 조사는 고교생들이 ‘이 대학’ 하면 바로 생각나는 △성별 △학문영역 △학습유형 △리더십유형 △키워드 등을 종합적으로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교생들은 △고려대는 인문계열 남성이 떠오르며 뚝심 있게 공부하며 규칙·규율을 지키는데 철저한 선도부장 △경희대는 사회 이슈들에 관심이 많은 다정다감한 여학생 △서강대는 흐트러짐 없이 늘 완벽을 추구하는 총무부장형 남학생 △서울대는 어려운 책도 이해할 때까지 읽어내는 법학계열 뚝심남 △연세대는 ‘시험기간에는 집중력을 발휘해 공부하고 주도적으로 학생들을 이끄는 의학계열 엄친딸 △이화여대는 핵심을 콕콕 짚어주며 학생들을 열정적으로 가르칠 선생님을 꿈꾸는 사범대생 △중앙대는 신문을 끼고 다닐 만큼 사회 이슈에 관심이  많은 사회과학도 남학생 △한양대는 큰 가방 안에 어려운 공학 책이 여러 권 들어있을 것 같은 공대생 △홍익대는 뛰어난 패션감각을 지낸 미대생 등으로 조사됐다.

고교생연구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국 고등학교, 고등학생, 고등학교 교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고교생 연구 전문기관. 매주 월요일 전국 1300여 개 고등학교에 약 20만 부가 배포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교생 주간신문 PASS 등 맞춤형 미디어를 제작하는 한편, 2012년부터 3000여 명이 참여해온 ‘진로스쿨’등 국내 최대규모의 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