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영삼 기자]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지난 10일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이태용)과 ‘안전하고 행복한 고속도로 만들기’ 공동업무협정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정은 공공정책과 공공서비스 영역에서 디자인과 공학기술 융합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상호 협력하기 위해 체결됐다는 것이 도공의 설명.

협정을 계기로 두 기관은 우선 올 안으로 ‘졸지 않는 고속도로 만들기’의 일환으로 운전자가 자발적으로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고속도로에 디자인 요소를 도입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6월에는 해외디자인워크숍을 통해 ‘고속도로 경험디자인’을 주제로 협력하기도 했다. 그 결과 지난 10월 고속도로 휴게소를 찾은 고객들이 차량의 주차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주차구역 표지판을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에 시범 설치해 이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최윤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장은 “그 동안 교통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주로 안전시설이나 단속에 치중해왔으나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인 인적요인을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앞으로 고속도로에 디자인 요소를 도입하여 교통안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