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상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엔지니어링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인재 유치를 지원한다. 

산업부는 30일 '엔지니어링 해외인재 유치 사업'을 공고했다. '엔지니어링 해외인재 유치 사업'은 엔지니어링 분야 중소기업 등 관련기관이 해외인재를 유치하면, 유치 인력의 인건비의 최대 70%, 연간 2억원(1인당) 이내에서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그동안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는 고급인력이 부족해 기획·개념설계 등 고부가가치 분야를 해외 선진기업에 의존하고, 상세설계, 시공 등 저부가가치 분야에 치중해왔다.
 
이에 따라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6월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를 설립하고 특성화대학원을 선정해 운영 중이지만, 단기적으로 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대기업은 자체적으로 해외 우수인재를 유치하고 있지만, 중소·중견기업 은 자금,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인재유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부는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를 해외인재 유치 전문기관으로 선정하고, 해외인재 발굴과 유치를 체계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는 한국엔지니어링협회 등 관련단체,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 등 해외 유관기관과 협력해 수요기업 등이 원하는 해외인재를 발굴하고 인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기로 했다.
 
해외 연계망(네트워크)과 인력 정보 부족으로 자체적으로 해외인력 확보가 어려운 기관은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에 지원을 요청하면 인력 발굴과 유치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해외인재 유치사업을 통해 유치된 해외인재들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는 시범적으로 6명 내외의 해외인재 유치를 지원하고, 향후 수요 등을 고려해 지원규모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