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서민과 소외계층이 거주하는 임대주택의 안전관리에 대한 문제가 국감 도마에 올랐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경협 의원에 따르면 주택관리공단 소관의 임대아파트 환기구 65%에 안전문구가 미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관리공단은 영구임대, 50년임대 등 25만 7000가구의 임대주택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다.
 
김 의원이 주택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단이 관리하고 있는 268개 단지 내에 안전사고 가능성이 있는 환기구 및 대형 집수정(오수 등이 모이는 시설)시설은 총 1263개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은 255개소며, 안전상태가 보통이거나 불량인 곳은 115개소로 제출받은 자료에는 기재 돼 있다.
 
이에 따라 양호하다고 평가한 시설 1148개소 중 적어도 140 곳은 보수보강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자료에는 '안전상태 양호'로 기입 돼 공단이 정확한 실태 파악여부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는 상황이다.
 
더욱이 최근 발생한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붕괴사고에서 보듯이 임대주택의 입주민이 환기구에 무방비로 노출됐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김경협 의원은 "연이은 안전사고는 우리 사회의 안전 불감증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며 "특히 서민과 소외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임대주택의 안전부터 철저히 챙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