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문신웅 기자] 87년 개원 이래 28년 동안 안양5동을 떠나지 않는 혜인아케데미의 신혜인 원장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행복한 혜인을 만들자”는 원훈을 지금도 지키고 있다. 개원 당시 열악한 안양 지역의 보육환경을 몸소 체험한 신 원장의 연민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원훈이 안양 어린이의 밝은 내일을 만들고 있다. 동심을 잃지 않는 신혜인 원장의 미소에서 그녀만의 교육 철학을 느낄 수 있었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아이와 가정은 하나

“아이를 보면 부모가 보인다. 아이를 통해 가정을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는 부모님들이 아이의 문제와 함께 가족의 문제를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시대가 된 것 같다”

교육학을 전공한 신 원장은 안양의 보육교육 문제를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아울러 부모들에게 변화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을 주문하며, 전전긍긍하거나 방관하는 자세를 바꿔야 한다고 전했다.

▲ 신혜인 원장과 학부모가 상담을 하는 곳

“아이를 소유물로 생각하는 순간 가정에 문제가 생긴다. 교육관이 다른 부모가 의견대립을 보이기 때문인 것이다. 아이는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생각해 보길 바란다. 부모는 그저 지켜봐주는 존재라는 걸 깨달아야 한다”

신혜인 원장은 삶이란 누군가를 만나서 어떻게 살아가는가의 문제라고 말하며, 아이가 속한 가정이 밝고 아름답게 만들어지기를 바랐다.

사랑, 행복, 신뢰, 열정의 네 박자

인터뷰 시간에 옆 교실에서는 유아들이 손뼉 치고 노래도 하면서 밝은 시간을 보냈다. 혜인아카데미에서는 미술, 피아노, 영어, 전 과목학습, 토론과 리더십, 스포츠댄스 등 학령기에 요구되는 문화 교육이 활발히 진행된다.

▲ 오전 유아반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신 원장은 사교육은 공교육이 채워주지 못하는 면을 채워줘야 한다고 말하며, 보육과 인성과 능력을 완성하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신 원장의 교육 신념은 네 가지 가치에 기반을 두는데, 사랑, 행복, 신뢰, 열정이 그것이다.

“가정이 교육자를 믿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 원에서는 사랑을 가장 앞에 내세워 실천하고 있다”

신혜인 원장의 네 가지 신념이 혜인아카데미에 녹아있는 대표적인 과정은 미술이다. 아카데미 미술 교육에서 중요 시 되는 것은 대화다. 선생과 학생 사이의 대화는 곧 칭찬을 만들고 칭찬은 그 학생의 장점을 살린다.

“부모님은 칭찬에 인색한 편이다. 스케치북에서 자녀가 그린 그림 중에 가장 잘한 부분을 찾아 칭찬해주면 그것이 대화의 시작이고 사랑의 시작이다”

지금 이 순간, 지금 이 마음

신혜인 원장은 안팎으로 사랑을 전하는 사랑 전도사다.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올라프로 자신의 성격을 빗대는 유쾌한 성격의 소유자. 신 원장의 내리사랑은 처음처럼 그렇게 지켜질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신혜인 원장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을 것을 다짐했다.

▲ 신혜인 원장이 지앤비어학원의 마스코트를 껴안고 밝게 웃고 있는 모습에서 동심을 느낄 수 있었다

“어릴 때 배웠던 학생이 어엿한 청년으로 성장해서 저를 찾아올 때 제가 이 자리를 떠나서는 안 된다고 다짐합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