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상명 기자] 환경공단이 최근 5년간 발주한 100억원 이상 대형공사에서 잦은 설계변경으로 인해 최초 계약 당시보다 공사비가 882억원이나 부풀려진 것으로 나타나 '혈세 낭비' 논란이 일고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인영 의원이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연도별 계약변경 현황(100억원 이상 공사)'를 분석한 결과를 16일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환경공단은 최근 5년간 100억원 이상인 43건의 대형 환경공사 사업을 수행하며 총 151건의 설계변경을 해 882억원의 공사비가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사업 건당 평균 3.5회의 설계변경을 실시한 것이다.
 
설계변경 요인을 살펴보면 △물가변동에 의한 공사비 증액이 가장 많았으며 △현장여건 변화 △추가공사 소요 발생 △주민친화시설 설치 등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설계변경이 잦은 것은 설계 당시 공사과정에서 발생할 각종 문제점을 사전에 철저하게 조사·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의원은 "잦은 설계변경은 행정력을 소모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최종 사업비를 증가시켜서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많은 세금을 지출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라며 "일부 업체들은 설계변경 제도를 악용하여 공사비를 부풀리는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설계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과 투명하고 합리적인 설계변경 절차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