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이 2014 국토교통위 수자원공사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장우 의원실]
[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14조원의 부채를 안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정작 받을 돈은 못 받고 있어 연체이자만 3억4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새누리당 이장우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수공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산업단지 토지 판매에 대한 미수납대금이 71억2천여만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부채 탕감에 적극 나서야할 수공이 미납대금 회수를 방치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수공은 8개 업체(개인 포함)로부터 71억여원의 토지대금을 받지 못했으며, 연체이자만도 3억4천여만원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수공은 길게는 수년간 토지매각 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음에도 원금 회수를 위해 안내장만 발송했을 뿐 구체적 대응을 하지 않고 있어 지나치게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수공은 기업이 6개월 이상 토지판매 대금을 내지 못할 경우 계약서상에 ‘계약해지’ 조건이 있음에도 이를 실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산단토지 매각에 앞서 기업의 재무재표도 확인하지 않고 토지를 매각해 주먹구구식 경영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장우 의원은 "재무형편이 어려운 기업에게 토지매입 대금을 받기위해 강제집행을 하기는 쉽지 않지만 수공 역시 부채가 많은 만큼 회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산단토지 매각 초기단계부터 매입 의사가 있는 기업의 재무현황을 면밀히 검토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