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가 핫태핑(활관천공) 공사와 관련, 특정업체인 동화산업에게 일감을 몰아준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부좌현 의원에 따르면, 가스기술공사는 핫태핑 공사를 진행하면서 동화산업과 다년간 수의계약을 맺어왔다. 이같이 체결한 계약금액이 최근 5년간에만 63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핫태핑(활관천공) 공사는 배관으로 흐르는 가스나 유류 등의 공급을 중단하지 않고 배관교체나 보수작업 등을 실시하는 시공 작업을 말한다.

부좌현 의원은 “국내 다수의 업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을 통해 일감을 몰아준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공사와 업체 간 유착이 있는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업체 관계자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가스기술공사에서 관련 공사를 공개입찰한 적이 없다”며, “우리도 충분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관련 공사에 입찰하고 싶지만 기회가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가스기술공사와 유사한 공사를 진행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는 가스기술공사와는 달리 핫태핑 공사를 경쟁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좌현 의원은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공기업이 유착 의혹까지 받아가며 공사를 특정 업체에 몰아주는 관행은 시정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핫태핑(활관천공) 공사는 배관으로 흐르는 가스나 유류 등의 공급을 중단하지 않고 배관교체나 보수작업 등을 실시하는 시공 작업으로 가스기술공사를 비롯해 다수의 기업이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