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경제연구원 홍준표

[이뉴스투데이 김지윤 기자] 우리는 과거에 미국의 금리 상승이 세계 경제에 위기를 가져왔던 사태를 목격하였고 경험하였다. 1994년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에 심해지자 연준은 1994년 2월부터 3%였던 기준금리를 1년동안 두 배인 6%로 인상하였다. 이로 인해 신흥국내에 유입되었던 글로벌 자금이 갑자기 유출되면서 외부 충격에 취약성이 노출된 국가들이 재앙을 겪었다. 1994년 멕시코 페소화를 시작으로 1995년에 아르헨티나 폐소화, 1997년 5월에 태국 바트화 투매 사태가 발생했다. 곧 이어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그리고 한국도 함락되었다. 이러한 흐름의 영향으로 1998년 러시아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했으며 브라질도 위기를 겪었으며 2001년 아르헨티나가 외환위기를 겪고서야 사태는 마무리되었다.

◯ 신흥국 위기의 세계 위기 전염 가능성, 한국으로의 전염 가능성, 한국은 안전한가

신흥국의 경제 기초 체력이 약한 부분이 있지만, 과거 외환위기때보다는 외환보유액이 많은 상황을 감안하면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어느 정도 자체적으로 감내할 수 있을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외환보유액 대비 단기외채 비중이 과거 위기 직전인 1996년에는 160% 정도였는데, 2013년 3월말 현재는 이보다 낮은 수준인 45% 정도이다. 태국도 이 비중이 1996년에는 110% 였는데, 올해 3월말 현재는 35% 정도이다.

선진국이 경제 회복의 모습을 보인다는 점도 신흥국이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세계 경제 위기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뒷받침한다. 미국은 출구전략 자체가 경기 회복을 반증하는 것이며 제조업과 주택경기를 중심으로 회복세가 보다 가시화 될 것이다. 유럽도 긴 경기 침체의 터널을 빠져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본 역시 논란이 분분하기는 하지만, 아베노믹스의 효과가 점차 나타나 잃어버린 20년을 찾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경제 기초 체력이 튼튼한 한국은 신흥국 위기가 전염되어 피해를 입기보다는 반사적으로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많다. 물가상승률이 낮고 GDP 대비 재정수지 적자와 정부부채 비중이 낮다. 경상수지는 18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외환보유고도 사상 최고이다. 한마디로 과거 IMF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어느 정도 체질 개선을 했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

◯ 신흥국 투자의 방향 : 기업에 바라는 점

기업으로서는 신흥국이 선진국이나 미개발국에 비해서 투자처로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 점을 활용해야 한다. 신흥국내 유입되었던 글로벌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금융시장이 최근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과거와 같은 엄청난 위기가 오기보다는 점진적인 조정 과정을 겪으며 구조 조정에 성공하는 신흥국이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투자처를 발굴해야 한다.

첫째로는 리스크보다는 잠재력을 보고 투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리스크를 단순한 위험 요소로만 판단하지 말고, 관리할 수 있는 요인으로 책정하고 실제로도 관리 가능할 수 있는 기업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사실 리스크 요인은 선진국 기준에서 판단한 것이지, 해당 국가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요소일 수 있다. 현지 인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투자 전략을 세울 때 현지화된 전략과 전술이 도출될 수 있도록 유연한 의사결정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있는 그대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리스크를 그 나라 입장에서 이해하고 소화하여 잠재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둘째로는 신흥국도 소득 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품질좋은 소비재를 선호하리라는 점을 활용해야 한다. 신흥국을 보통 자원형, 제조업형, 소비시장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면, 기업 투자의 입장에서 볼 때 미국 출구전략 시행에 따른 시대 변화의 최대 수혜지는 소비시장형일 것이다. 자원형은 미국 달러화의 강세가 예상되고 달러화로 거래되는 국제 원자재 가격의 하락이 점쳐지는 만큼 지금까지의 성장세를 누릴 수 있지는 않을 것이다. 제조업형은 신흥국내 임금 상승과 제조업체가 미국으로 회귀하는 현상인 '리쇼어링(re-shoring)‘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 공장으로 역할을 수행했던 국가들은 충격을 견뎌야 할 것이다. 그러나, 소비시장형은 이제부터 그 투자처로의 매력이 나타날 것이다. 젊은 층의 인구가 많고 이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는 국가는 우리나라로서는 IT기기나, 가전기기, 자동차 등을 수출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할 수 있다. 소득이 조금 더 많아지고 경제가 활성화되면 인구가 도시로 집중될 것이다. 이는 주택 건설뿐 아니라 신도시 개발, 도로 건설, 통신 사업의 확장으로 연결될 것이다. 우리나라 건설업체와 통신회사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대비해야 한다.

셋째로는 정부와 친해지기를 권하고 싶다. 기업 입장에서는 신흥국은 여전히 불안하다. 이런 불안감은 투자 약속을 받아놓고 그 결정이 차일피일 미루어진다던가, 어느 정도 사업 진행을 한 후 결제 대금을 떼이게 되는 상황이 빈번하기 때문이 아닐까. 확실한 정보 취득과 대금 결재 위주로 안정적 접근 전략을 펴야 한다. 특히 현지 민간 기업과의 거래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언뜻 보기에 건전해 보이는 기업도 그 내막은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과거 우리도 정부와 소통이 잘 되는 기업들이 사업하기 좋았던 시기가 있었다. 신흥국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자원 개발로 돈줄을 쥐고 있는 곳은 현지 정부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현지 정부가 고민하고 있는 분야, 가려운 분야를 남들보다 빨리 파악하고 긁어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 한국의 위기 대응 및 기회 포착 : 정부에 바라는 점

이제까지 값싼 달러가 세계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이었다면, 이제는 그 흐름이 역전되는 전환점을 맞이하는 입장에서 우리 경제 스스로 설 수 있는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말이다. 신흥국 위기가 발생했을 때 신흥국들이 우리나라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지위로 올라서야 한다. 외환위기 도래시 주변국과의 통화스왑을 통해 달러 공급을 받을 수 있는 국제적인 공조를 확립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주변국이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가 달러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우선, 외환보유고가 넉넉하다고 안심하지 말고 조금 더 확보해야 한다. 외환보유고 유지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그것을 상쇄할 만큼의 경제 여건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부재정을 튼실히 유지하고 경상수지 흑자 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대외 교역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소득 수준 향상과 고령화되는 인구 구조 변화상 복지 부문의 지출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무분별한 복지 예산 투입이 아닌 중장기 목표와 비전을 함께 고려하면서 지출 결정을 해야 한다.

신흥국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더라도 그 자금이 우리나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외국인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정책의 일관성과 명확한 장기 목표의 확립 위에 금융과 세제상의 지원이 필요하다. 외국인 투자 시 필요한 절차상의 간소화와 규제 완화 등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