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라크 반군 IS, 미국기자 참수 (사진출처=SBS)
이라크 반군 IS 미국 기자 참수, 이라크 반군 IS 미국 기자 참수

[이뉴스투데이 황정은 기자] 이라크의 이슬람 수니파 무장반군 '이슬람국가'(IS)가 미국 기자를 참수하는 영상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IS는 19일(현지시간) '미국에 보내는 메시지'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미국의 이라크 공습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인 기자 제임스 폴리(40)를 참수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4분짜리 영상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미군의 IS 공습을 승인하는 장면으로 시작, IS가 폴리라고 신원을 밝힌 남성을 꿇어 앉혀 놓은 모습으로 이어진다. 이후 폴리가 "진짜 살인자는 미국 지도자들"이라고 외치고, 검은 복면을 쓴 남성이 폴리를 흉기로 살해한다.

프리랜서 기자인 폴리는 2년 전 시리아 북부에서 프랑스 AFP 통신과 보스턴에 본사를 둔 글로벌 포스트지의 특파원으로 현장 취재를 하다가 실종됐었다. 당시 수니파 반군과 정부군의 접전 지역에서 4명의 무장반군이 그의 차를 세우고 납치한 뒤 소식이 끊겼다.

IS는 또한 다른 남성을 비추며 그가 미국기자 스티븐 소트로프라고 주장하면서 "이 미국인의 생명은 오바마 당신의 다음 결정에 달렸다"고 위협했다. 미국기자 소트로프는 지난해 8월 시리아에서 실종됐다.

언론인보호위원회(CPJ)에 따르면 약 20명의 기자가 시리아에서 실종돼 고국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지난해 발간된 보고서는 실종된 기자들이 극단주의자들에게 붙잡혀 협박받고 있거나 몸값을 요구하는 갱단의 포로가 된 것으로 결론지었다.

미국기자 참수 동영상을 접한 백악관 국토안보위 대변인 케이틀린 헤이든은 "해당 동영상의 진위 여부를 가리기 위해 정부가 노력 중"이라면서 "만약 사실이라면 우리는 이 무고한 미국 기자의 죽음에 대해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익명의 미국 관리인들은 최근 이슬람 반군들이 지난 몇 주일 동안 신자르 산과 모술댐, 쿠르드족의 수도 아르빌을 향해 진격하던 중 미군 전투기의 폭격이 심해지자 폴리 기자를 처형하겠다고 협박해 왔음을 시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