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이재영)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행개발 사업이 건설업계의 높은 관심 속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고양향동지구와 울산송정지구 조성공사 입찰결과 1순위에서 각각 7:1의 경쟁률로 호반건설과 금강주택이 낙찰자로 선정된 데 이어, 이달 1일 실시한 양주회천지구 조성공사와 양주옥정~회천간 도로공사 입찰결과, 중흥건설이 낙찰자로 결정됐다.

LH 측은 대행개발을 통해 LH는 자금조달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부동산경기 침체 등의 이유로 순연된 사업을 착수할 수 있고, 업체도 양호한 위치의 공동주택용지 등을 선점할 수 있어 서로 윈윈할 수 있어 좋다고 설명했다.

고양향동, 울산송정, 양주회천지구 대행개발에 따른 현물지급 대상토지는 모두 공동주택용지로 고양향동은 지구내 60-85㎡ 분양용지, 울산송정은 지구내 85㎡초과 임대용지, 양주회천지구는 양주옥정지구내 60-85㎡ 분양용지다.

한편, LH는 오는 7일 군포송정지구, 14일 대구연경지구 조성공사 대행개발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까지 장항국가산업단지 등 8개 지구의 조성공사와 5건의 도로개설사업 등 총 24개 지구(완료지구 3개 포함)에서 27건의 공사에 대해 대행개발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대행개발 사업방식은 최근 부동산경기 회복 국면에서 택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가 양호한 택지를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대행개발을 지속적으로 성사시켜 사업비 조달 부담을 완화하고 순연된 사업을 조속히 착수해 건설, 부동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