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울산취재본부 서보현 기자] 올해 울산 지역 평생교육 지원 사업이 모두 확정돼 관련 단체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울산광역시평생교육진흥원(원장 하동원)은 오는 24일 오후 3시부터 울산발전연구원 4층 U-Campus에서 올해 평생교육 공모사업인 ▲ 소외계층 인문학 프로그램지원사업 ▲ 구·군 평생학습 특성화지원사업 ▲ 평생학습동아리 자원봉사활동지원사업 ▲ 베이비붐세대 통합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평생교육공모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울산만의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의 평생교육 관련 기관 대표자와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울산평생교육진흥원의 사업별 담당자들이 각각 나서 사업과 지원내용들을 설명하고 질의·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공모 지원사업인 소외계층 독서·인문학 프로그램 사업은 신체․문화․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소외계층들을 대상으로 삶의 주체자로서의 힘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문학, 역사, 문화, 언어, 철학, 심리학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 추진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오는 4월부터 9월까지 매주 1회 이상 총 10회 이상 프로그램을 진행할 15개 운영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소외계층 독서프로그램지원 사업’은 공모로 독서프로그램 10곳과 인문학프로그램 4곳, 독서동아리 2곳이 선정, 운영됐으며 이로 인해 소외계층 학습자 1,500명에게 학습 기회가 돌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군 평생학습 특성화 지원사업은 5개 구․군만의 지역특색을 반영한 특성화프로그램 육성사업으로 ▲ 중구의 도시 ‘배움 즐거움 키움’ 프로젝트 ▲ 남구의 평생학습기관 활용한 동아리 리더교육 및 활동기반 구축사업 ▲ 북구의 제3대학 재능나눔 프로잭트 ▲ 울주군의 ‘행복한 가족만들기 사업’ 온가족 창의체험 울주한바퀴 등으로 구성된다.

이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 지원사업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5개 구․군민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특성화사업을 운영하는 평생교육주무부서에서 진행한다. 지난해는 중구, 남구, 북구, 울주군 등 4개 구·군에서 공동체, 귀농관련, 도시농부, 재능나눔 등의 사업 분야로 나눠 추진돼 1,200여 명이 참여했다.

그리고 평생학습동아리 자원봉사활동 지원사업은 자원활동가의 역량을 높이고 네트워크 구축으로 지역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되는 것으로 30개 동아리를 선정할 예정이다.

평생학습동아리 사업은 공연, 재능기부, 학습코칭 등의 분야에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 중구문화거리, 대공원, 남구예술거리 등 시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거리공연봉사 ▲ 노인시설, 지역아동센터 방문봉사, 생활건강체육강의, 독서지원 활동의 재능기부 ▲ 조손가정 방가후학습지도, 다문화교육봉사, 체험학습 등의 학습코칭들로써 신청조건은 최소 5회 이상 자원봉사활동 계획서를 갖춰야하며 사업기간은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이다.

평생학습동아리는 지난해 혼자 사는 노인을 찾아가 국악공연, 건강체조 등의 활동을 벌인 학사랑 봉사단과 다문화가정 가정을 대상으로 상담․교육을 해온 다양다색 동아리 등 30개 동아리에서 평균 15명인 463명이 참여해 노인, 다문화, 청소년, 장애우, 아동 등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활동을 펼쳤다.

이와 함께 베이비붐세대(40~60대) 통합지원사업은 울산지역 퇴직자와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의 제3의 인생설계를 돕기 위해 직업능력과 기술을 가르치고 자격증 취득, 컨설팅․상담 등 학습형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역의 대학, 평생교육기관 단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기간은 4월부터 11월까지 이다.

2012년부터 4050 청춘불패 프로그램으로 진행해온 지원사업으로 지난해에는 울산광역시 노인일자리센터, (사)울산문화방송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14개 평생교육기관에서 노인심리상담지도사 과정, VJ양성과정, 정리수납전문가, 병원코디네이트, 북 스토리 Chef 자격과정 등에 473명이 참여해 85%인 401명이 수료했으며 218명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매년 큰 성과를 얻고 있다.

울산평생교육진흥원은 사업 설명회에 이어 각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관, 단체를 대상으로 오는 23일부터 4월 7일까지 지원신청을 받아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4월 14일 운영기관을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단체는 울산평생교육진흥원 누리집(www.uill.or.kr)에서 지원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접수하면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