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엄정권 기자]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이사장 배동현)은 여성 생활 이용시설과 비영리 여성단체의 시설을 개보수하는 ‘2014 시설개선사업’과 다문화 여성 커뮤니티 지원 사업인 ‘희망날개’의 공모를 12일부터 시작된다.

두 사업을 함께 진행하는 한국여성재단과의 협약식은 12일,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열렸다.

▲ 2014년 시설개선·희망날개 사업 협약식에 참가한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배동현 이사장(오른쪽)과 한국여성재단 조형 이사장.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
* 2014 시설개선사업 공모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의 시설개선사업은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부족한 여성 생활 이용시설과 비영리 여성단체의 시설을 개보수하여 소통과 교류, 치유의 공간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2005년부터 이어져 왔으며, 한국여성재단과 함께 공모를 진행한다.

▲ 2013 아리따움 인 유 행복을 만드는 집.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 복지재단>
2014년 시설개선사업은 크게 세 가지 영역에서 진행된다. 이는 여성전용 대안 공간(휴게실, 교육장, 상담공간)을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며 에너지를 충전하고, 소통과 공감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창출해내는 ‘아리따움 인 유(ARITAUM in U)’ 사업, 여성 시설의 화장실 및 욕실 개보수를 지원함으로써 공간 기능을 보강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는 ‘해피 바스, 해피 스마일(Happy Bath, Happy Smile) 사업, 2009~2012년에 지원이 이뤄진 시설의 개보수를 지원하는 ‘보수 사업’이다.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의 시설개선사업은 ‘해피 바스, 해피 스마일’의 이름으로 지난 2005년 시작되었으며, 2009년부터는 ‘아리따움 인 유’ 사업이 신설되었다. 재단은 2005년부터 지금까지 시설개선사업을 통해 총 119개 시설의 화장실 및 욕실과 26개 여성 시설의 공간 개보수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 시설개선 사업에 지원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비영리 여성 시설 및 단체는 4월 4일(금)까지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http://awf.amorepacific.co.kr) 및 한국여성재단 홈페이지(http://www.womenfund.or.kr)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이메일, 온라인 신청서 및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 2014 희망날개사업 공모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의 ‘희망날개’는 다문화 여성 커뮤니티의 문화 창작 활동을 지원하여 다문화 여성들이 적극적인 문화 소통과 교류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 사회와의 다양한 교류 활동을 통해 사회 전반에 문화 다양성의 메시지를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재단은 한국여성재단과 함께 해당 사업을 2011년부터 4회째 공동 지원하고 있다.

▲ 2013 윙크 페스티벌의 필리핀 전통춤 공연.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 복지재단>
해당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다문화 여성 커뮤니티는 2011년 10개, 2012년 10개, 2013년 19개 등 지난 3년간 총 39개에 이른다. 특히 2013년의 경우 베트남, 일본, 중국, 필리핀, 몽골, 스리랑카, 태국 등 총 14개국의 여성들이 희망날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커뮤니티의 폭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희망날개는 기존에 선정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문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문화기획자 양성, 꾸준한 신규 커뮤니티 발굴 및 초기 활동 지원을 통한 사업의 지속성 제고, 커뮤니티의 스토리를 꾸준히 알리는 것 등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희망날개 사업 공모는 4월 4일(금)까지 진행된다. 전국의 다문화 여성 커뮤니티 및 지원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접수는 온라인 신청 페이지 및 이메일로 가능하다. 신청 서식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은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http://awf.amorepacific.co.kr) 및 한국여성재단 홈페이지(http://www.womenfund.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은 4월 최종 선정을 마친 뒤 커뮤니티 리더십 아카데미, 문화기획자 과정 등이 이어지게 되며, 오는 10월에는 다문화 여성 커뮤니티 문화 축제의 장인 ‘윙크 페스티벌’이 열릴 예정이다.

시설개선/희망날개 사업 관련 문의 : 한국여성재단(02-336-6385)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