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강진권 기자] 경남도는 27 오전 우포따오기 2쌍을 창녕군 장마면 신구리에 소재한 분산케이지에 분산했다.

전북 고창에서 시작된 고병원성 AI가 전남, 충남, 경기 등으로 확산되는 등 AI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천연기념물이며 멸종위기종인 따오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오기복원센터는 AI발생을 대비해 27일부터 방역을 국가위기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 수준으로 강화,방역차량을 이용한 방역 하루 2회, 철새의 따오기복원센터 상공비행 시 분변낙하를 대비한 번식케이지 지붕 및 내부방역을 주 2회에서 하루 1회로 강화했다.

AI로 인한 따오기의 폐사 등에 대비해 복원센터로부터 13km 떨어진 창녕군 장마면 신구리에 소재한 분산케이지로 따오기 2쌍을 옮기고, 분산케이지 및 주변을 소독하고 출입통제를 위한 차단시설과 철새 접근방지를 위한 애드벌룬 및 반짝이 허수아비 등을 설치했다.

이송된 따오기는 지난해 12월 23일 중국으로부터 추가 도입한 수컷따오기 진수이(金水)중 1마리와 2010년 출생한 암컷(UPO-4) 1쌍과 2011년, 2012년 각각 출생한 암수 1쌍(UPO-10, 16)이다.

경남도와 창녕군은 AI발생을 대비해 장마면 신구리 분산케이지 및 컨테이너를 이용한 이동식 케이지 증설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