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양준호 기자] 사상 최악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정부 장·차관 금융당국의 수장까지 1500만명의 개인고객 정보가 유출돼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일고 있다.

금융권은 지난해 12월말 SC은행, 씨티은행 등 외국계은행에서 대출모집인을 통해 고객정보가 불법 유출된 것을 시작으로 지난 7일에는 KCB직원이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3개 카드사의 개인고객 정보를 유출해 대출광고업자 및 대출모집인에게 판매한 사건이 발생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고객정보 유출 피해는 해당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결제계좌를 가진 고객 대다수의 개인 금융정보가 노출됐다.

KB국민카드의 결제은행인 국민은행, 농협카드 결제은행인 농협은행, 롯데카드와 연계된 모든 결제은행들까지 고객 정보가 유출돼 사실상 모든 시중은행 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해당 금융사와 금융당국은 피해예방 및 피해자 구제를 위한 뾰족한 답안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19일 주말 긴급브리핑을 통해 “이번에 유출된 개인고객 정보는 단순고객 정보이며, 카드번호, CVC값, 결제계좌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는 유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유출된 고객정보 항목은 개인별로 상이하지만 성명, 주민번호, 휴대폰번호 등 최대 19개 항목까지 유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의 공식 입장표명 같이 결제에 필요한 중요정보는 유출되지 않았지만 주민번호와 같은 정보는 개인고객 정보 중 가장 단순하지만 동시에 가장 중요한 개인정보다. 이를 단순고객 정보로 치부해버리는 금융당국의 보안 의식마저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아직까지 불법 인출로 인한 부정사용 피해 사례는 접수된 바 없지만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각종 금융사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에 대해 국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할 뿐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카드사 또한 “정 불안하면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카드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나 몰라라’ 식의 해결방안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정보유출 사건으로 국민들의 금융권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은 더욱 높아져가고 있다. 실제로 은행창구에서는 “더 이상 은행을 믿지 못하겠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으며, 재발급 또는 해지를 하려는 고객들로 객장이 꽉 들어찼다.

지난해 3.20 은행 전산망 마비사태, 동양사태를 겪으면서 은행, 카드사, 증권사는 저마다 ‘금융소비자보호’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그러나 새해 벽두부터 연이어 터지는 금융사고와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 국민들은 그저 망연자실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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