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회의실에서 열린 청년고용 관계기관 회의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 1차관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경제팀] 정부가 청년 고용 문제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 어젠다로 설정하고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청년고용작업반(TF)을 가동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TF 회의를 열어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TF는 기재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고용부, 안전행정부, 청년위원회 등 정부 위원과 김용성 KDI 박사,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 박사, 김금숙 구미대 교수 등 민간 위원으로 구성됐다.

TF는 1~2월 중 청년들이 '교육-취업(창업)-직업유지' 단계 중 어느 지점에서 애로를 겪는지에 대해 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청년 뿐 아니라 기업, 인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도 여론 조사를 실시하고 현장 진단을 통해 실효성 있는 고용 확대 정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실태조사를 통해 도출된 주요 정책과제들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2월 말 발표될 예정인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포함된다.

추 차관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청년 고용이 부진할 경우 개인의 소득 상실 측면 외에도 거시적 측면에서 인적자본 축적을 저해하고, 성장 잠재력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며 "여성 고용 문제와 함께 청년 고용 문제를 국정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청년 고용 문제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이유는 경기 개선 흐름에도 청년 고용 상황이 빠르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통계청이 15일 발표한 '2013년 12월 및 연간 고용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층(15~29세) 실업자는 33만1000명으로 전년 대비 1만7000명(5.6%)이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청년 실업률은 8.0%를 기록해 0.5%포인트 상승했다.

청년 고용률이 지난해 9월 이후 상승세로 전환했지만 실업자 수가 오히려 늘고 있는 것이다.

경제 상황 외에도 ▲높은 대학 진학률에 따른 취업 눈높이 상승 ▲대기업·공기업 등 안정적 일자리 선호 심화에 따른 구직 기간 장기화 ▲인력 수요와 공급 간 미스매치 등이 청년층 고용 여건을 악화시키는 여건으로 꼽힌다.

정부는 향후 ▲스펙 초월 채용 문화 확산 ▲청년 창업 지원 ▲해외 취업 지원 등을 통해 경기 개선 흐름이 청년 고용 여건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