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제팀] 방만경영으로 빚더미에 앉은 공공기관에 대한 정부의 개혁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공공기관의 파티는 끝났다고 선언한 정부가 공기업에 대한 개혁을 밀어붙이고 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부문이 환골탈태하는 '개혁의 원년'으로 삼아 구조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퇴직금과 교육비, 휴가 등 모든 복지 혜택을 국가 공무원 수준으로 맞추라며 운용 지침을 내렸다.

우선 오래 근무할수록 훨씬 더 많은 퇴직금을 주는 '퇴직금 누진제도'가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비는 물론 사교육비 지원이 금지되고, 대학생 학자금 무상지원도 없앨 것으로 보인다.

장기 근속자에 대한 포상이나 안식휴가도 사라지고, 병가도 공무원처럼 연간 60일로 제한된다. 직원의 개인 연금 비용을 보태주거나 주택자금을 무이자로 빌려주는 것도 금지된다.

이 같은 지침에 따라 석유공사는 자사고나 특목고 자녀에 대한 수업료 전액지원을 없애기로 했고, 한전도 경조사 휴가 일수를 줄일 계획이다.

산업부 장관은 빚더미 에너지 공기업들의 정상화 계획을 직접 챙기고 나섰고, 다른 부처 역시 잇따라 기관장 회의를 소집하는 등 개혁에 대한 고삐를 죄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기업들은 올해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분기별 실행 계획을 수립해 3월 말까지 정부에 제출해야 한다.

▲ 정부가 방만경영, 부채경영 등 공공기관들의 태만을 바로 잡겠다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기 과천 갈현동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부채가 과다한 기관 18곳과 한국마사회, 한국거래소 등 방만 경영으로 질타를 받은 20곳의 중점관리대상 공공기관 38곳의 기관장을 소집한 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