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행의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잔액 현황

[이뉴스투데이 경제팀] 우리나라의 가계 부채가 총 1000조원 시대에 돌입했다.

가계부채는 소비 여력을 위축시키기 때문에 이제 막 불씨를 살리기 시작한 경제활성화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경제의 최대 뇌관 중 하나로 꼽힌다.

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자료를 보면 작년 11월말 현재 은행과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저축은행·신용협동조합·새마을금고·상호금융 등)의 가계대출 잔액은 681조1000억원으로 한달 전보다 5조원이 늘었다.

전월 4조원이 증가한 만큼 두 달새 9조원이 늘어난 것이다.

앞서 작년 9월말 현재 가계신용은 991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가계신용은 국내 가계부채의 수준을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통계로, 예금취급기관과 함께 보험사, 연기금, 대부사업자, 공적금융기관 등 기타 금융기관의 대출과 함께 판매신용까지 포괄해 분기별로 산출된다.

이에따라 예금취급기관 대출 잔액의 증가분만 더해도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규모는 이미 1000조원을 넘어선 것이다.

2004년 말 가계부채가 494조2천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8년여만에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 셈이다.

가계부채의 증가속도 또한 위험수위에 도달했다. 

한은은 작년 10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국감 자료에서 "가계부채 증가율이 여전히 소득 증가율을 웃도는 점은 안정적 거시경제 운영의 잠재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비은행 가계대출·자영업자·다중채무자 등 특정 부문은 가계부채에 특별히 취약한 상황이다.

자영업자를 보면 1인당 대출이 지난해 3월 말 평균 1억2000만원으로, 임금근로자 1인당 대출(4000만원)의 3배에 달했다. 

이들 빚 가운데 부실 위험이 있는 '잠재 위험 부채'는 60조7천억원으로, 전체 가계부채의 6%를 넘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