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산업팀] 재계의 2014년도 경영 키워드는 '위기의식'과 '혁신'으로 요약된다.

2일 재계에 따르면 국내외 환경이 더 어려워졌다는데 인식하에 생존을 위한 스스로의 변화혁신을 이루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2일 신년하례식을 갖고 임직원들에게 "선두사업은 끊임없이 추격을 받고 있고, 부진한 사업에는 더 이상의 시간이 없다. 다시 한 번 바꿔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주문했다.

그는 특히 "5년 전, 10년 전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하드웨어적인 프로세스와 문화는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며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사고방식과 제도, 관행을 떨쳐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불황기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불황기일수록 기회가 많으며 남보다 높은 곳에서 더 멀리 보고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야 한다"며 "불확실성 속에서 변화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시장과 기술의 한계를 돌파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도 이날 시무식을 통해 2014년 그룹 경영방침을 '역량 강화를 통한 미래성장 기반 강화'로 제시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전 임직원의 역량 결집을 당부했다.

정 회장은 올해 경영환경에 대해 "최근 세계 경제가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며 "기술의 융복합에 따른 산업의 변화로 불확실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정몽구 회장은 올해를 전 부문의 역량강화를 통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조성하는 한 해로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정몽구 회장은 구체적으로 "글로벌화 되어 있는 사업장과 관리체계를 혁신해 조직의 효율과 역동성을 확보함으로써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사업 구조와 중장기 성장 전략을 더욱 체계화하고, 보다 혁신적인 제품과 선행기술 개발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본무 회장도 이날 여의도 LG 트윈타워에서 시무식을 열고 신년사를 통해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구 회장은 "임직원 모두가 지금이 위기임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한 사람 한 사람이 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저 역시 성과 달성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대외적으로는 원화강세와 경기회복 지연 등 경제 여건이, 시장면에서는 선도기업의 독주와 다른 범주 기업과의 경쟁 심화 등이 위기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앞서 나가던 기업들도 한 순간의 방심으로 기회를 놓치고 그 아성마저 무너지고 말았다"며 "(이같은 상황에서)선도 기업과의 격차를 크게 좁히지 못하고, 후발 주자들의 무서운 추격을 받고 있는 우리를 냉정하게 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SK그룹은 총수 부재에 따른 경영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경영 계획 수립이 쉽지 않은 실정이지만, 김창근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한 각 계열사 CEO들이 2014년 경영방침을 ‘위기 속 안정과 성장 추진’으로 정했다.

김 의장은 "거시환경의 불확실성과 회장 부재라는 초유의 위기상황이지만 안정뿐 아니라 새로운 성장의 길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화그룹 역시 총수 부재에 따라 그룹을 총괄하는 새해 경영전략 수립은 물론 정기 인사도 미뤘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부재로 대규모 신사업 투자와 글로벌 사업 및 수주 전략 등이 차질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 측면에서는 차기 주력사업으로 꼽히는 태양광이 새해 회복국면에 접어들 것이란 장밋빛 전망에 따라 본격적인 수익 창출에 집중할 예정이다.

GS그룹의 경우에는 기존 사업 경쟁력 제고와 성장동력 발굴을 통한 미래성장에 역점을 두고 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매출규모 등 외형적인 측면에서는 많은 성장을 이뤘지만, 사업구조 고도화를 포함해 내실은 계속 보완해 가야 한다. 더 큰 발전을 이어가기 위해 모두의 지혜와 열정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국내 유통 강자인 롯데그룹은 내실경영과 혁신경영을 올 경영 화두로 던졌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과감한 혁신과 현장중심경영으로 기존사업의 내실화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하며 이와 함께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품질 경영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또 "기업 규모와 사회적 위상에 맞는 책임 있는 자세"를 당부하며 "겸허한 마음과 열린 자세로 외부의 소리를 수용하는 유연성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삼성그룹 신년하례회'에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하례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