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강진권 기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손태락)은 낙동강 등 영남지역 국가하천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국가하천 유지관리 기술지원단’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국가하천 유지관리 기술지원단은 △하도관리 △치수시설 △하천식생 △수생태계 △지하수 모니터링 △ 친수시설 등 6개 분야를 대상으로 학계·업계·연구원 등 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되며, 각 분야별로 자문을 담당하게 된다.

하도관리 분야는 하상유지 시설인 보, 수제, 도류제, 방수로 및 하상변동 억제를 위한 준설 등 전반적인 하천내 하도의 유지관리를 위한 자문을 한다.

치수시설 분야는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 시설인 제방 및 호안, 저수로 및 저수호안 등의 유지관리를 위한 자문을 하며 하천식생 분야는 하천의 안정성 확보, 하천생태계 유지의 기반조성, 다양한 생물서식공간 조성 등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자문을 담당한다.

친수시설 분야는 광장, 휴식, 녹지 등 각 공간의 원활한 기능 수행을 위해 하천에 설치한 기반시설, 편의시설 등의 유지관리를 위한 자문 등을 담당하게 된다.

부산국토청 관계자는 “기술지원단 구성은 국가하천 유지관리를 위한 하천·환경·생태 등 전문가들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듣는 첫 시도”라며 “앞으로 국가하천 유지관리에 있어 태풍·홍수 등 이·치수에 크고 작은 문제점이 발생 될 경우 ‘기술지원단’의 자문을 통해 문제점을 효율적·체계적으로 보강 관리하고 이에 따른 기술축적을 통해 하천유지관리의 기술수준 향상을 도모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