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27일 대표적 만성질환인 ‘2012년 당뇨병 평가 및 가산지급 결과’를 발표했다.

2012년 당뇨병을 진료한 전국 1만6143개의 의료기관 중 평가결과가 좋은(양호) 동네의원 2985개의 명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양호한 의원 중 2882개의 기관에 31억 원의 인센티브를 처음 지급한다.

이번 평가는 전국 의료기관의 ’12년 7월부터 ‘13년 6월 진료분 요양급여비용 외래 청구명세서를 대상으로, 지속관리 평가를 위한 처방일수율 등의 치료지속성, 처방약제의 적정성, 당화혈색소 등의 검사의 적정성에 대해 평가했다.

당뇨병 평가결과, ‘분기별 1회 이상 방문 환자비율’, ‘처방일수율’은 87.1%, 88.7%로 당뇨병 환자의 지속적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었고, 낮을수록 좋은 ‘동일성분군 중복 처방률’, ‘4성분군 이상 처방률’도 0.46%, 0.25%로 낮아 적절한 처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11년 보다 결과 값이 모두 좋아졌다.

‘당화혈색소 검사 시행률’, ‘지질 검사 시행률’, ‘안저 검사 시행률’ 은 73.2%, 53.0%, 41.6%로 ‘11년 보다 향상되었으나, 타 지표에 비하여 결과가 낮게 나타났다.

당뇨병 환자는 ‘심뇌혈관 질환’ ‘시력상실’ ‘신부전’ 등의 합병증 예방 및 조기 발견ㆍ치료를 위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혈당조절 정도를 판단하는 ‘당화혈색소’ 등의 당뇨병 검사를 전문가와 의논하여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결과가 ‘11년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의료기관별 편차는 여전히 있어, 의료기관의 자율적 질 향상 독려를 위해 지표별 일정수준 이하의 기관에게는 맞춤형 안내문 발송 및 유선 안내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