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 SK그룹 수출액이 올해도 6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2년 연속으로 국가 전체 수출의 10%를 넘어섰다.
 
SK그룹이 2년 연속으로 수출 600억 달러를 넘어서고 국가 전체 수출 10%를 돌파한 것은 SK 수출 주력이었던 에너지 분야의 침체 속에서 거둔 성과여서 주목된다.
 
26일 SK그룹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계열, SKC, SK케미칼, SK건설, SK하이닉스 등 SK 수출기업들의 올해 수출 실적을 추정한 결과, 614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지난해 634억 달러 수출에 이어 2년연속 600억 달러 수출 시대를 연 것이다.
 
SK 수출기업들의 올해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도 71.7%에 달해 명실상부한 수출기업으로 자리잡았다.
 
 

▲ SK그룹 수출 추이     ©

특히 SK그룹의 이 같은 수출액은 국가 전체 추정치인 5586억 달러의 10.9%에 해당하는 것이다. 불과 2005년 120억 달러를 넘겨 국가 전체의 4.3%에 불과하던 것에 비하면 불과 8년여 만에 총액은 5배, 비중은 2.5배로 크게 증가했다.
 
SK그룹의 이 같은 수출 급증은 지난 2004년 최태원 SK㈜ 회장이 ‘부진불생(不進不生)’이라는 글로벌 성장 화두를 그룹 경영 전반에 제시해 수출형 사업구조로 변화했고, 2011년에는 SK하이닉스가 편입돼 새로운 성장축으로 반도체까지 가세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SK그룹의 수출은 지난 2001년 50억 달러를 시작으로, 2005년 120억 달러로 100억 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2007년 260억 달러, 2011년 446억 달러로 급증하며 거의 매년 새로운 기록을 경신해왔다.
 
이 같은 올해 수출 실적은 SK그룹의 주력인 에너지 사업의 글로벌 경영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각 계열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수출 중심의 성장전략 및 R&D를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올해부터 시작된 SK그룹의 새로운 지배구조인 ‘따로 또 같이 3.0’에 맞춰 각 계열사의 자율경영책임 하에(따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각 계열사간 시너지 제고(같이)가 힘을 발휘한 것이라고 SK측은 평가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세계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가진 석유제품 수출 확대와 해외 석유개발, 신규 해외시장 발굴 등을 통해 올 한해 동안 450억 달러를 수출할 전망이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감소한 상황에서 수출 드라이브 전략을 기반으로 불황의 파고를 넘고 있다.
 
SK케미칼과 SKC 등 화학계열은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및 PET필름 등에 힘입어 전년 보다 5~7% 가량 수출 실적이 증가했다.
 
올해 사상 최대의 실적을 보이고 있는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초 SK그룹으로 편입된 이후 R&D 강화 등 기술 중심의 성장을 가속화해 세계 최초로 고용량의 8Gb 및 6Gb LPDDR3 모바일 D램을 개발하는 등 제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업체인 미국 LAMD사를 인수해 낸드플래시 역량 강화에 나서는 등 공정 미세화 및 제품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수출이 전년보다 42% 가까이 늘어났다.
 
SK 관계자는 “내년에도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등 경영환경이 불확실하지만 휘발유, 경유 등 석유류제품과 화학제품, 새로운 효자 품목인 반도체를 앞세워 글로벌 영토를 넓혀나가겠다”면서 “국가 수출의 10%를 맡고 있다는 막중한 책임감으로 국가경제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