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제팀] 경제지표가 개선되고 있지만 기업들의 경기회복 기대감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25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4년 1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내년 1분기 전망치가 '92'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4분기 연속 90선대의 기업전망지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

기업경기전망지수가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에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최근 일부 거시경제지표가 개선되고 국내외 주요기관들이 내년 우리경제의 성장률을 3%대로 예상하고 있지만, 기업들의 경기회복 기대감은 높지 않은 것 같다"고 진단했다.

대기업과 수출기업은 중소기업과 내수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년 경기를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대기업은 지난 분기에 비해 3포인트(94→97) 상승하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소폭 올랐지만, 중소기업은 오히려 3포인트 떨어진 91에 그쳤다. 수출기업은 기준치인 100을 기록하며 경기가 크게 나빠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 반면, 내수기업은 90으로 떨어져 내수부진 지속에 대해 우려했다.

권역별로는 강원권이 겨울 계절 특수 기대감으로 유일하게 기준선인 100에 도달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IT, 첨단산업 등이 집중돼 있는 수도권과 충청권은 각각 97과 98을 기록하며 다른 권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비수기로 관광객 감소가 예상되는 제주권(81)의 하락폭이 가장 컸다.

본격적인 경기회복 시기에 대한 물음에는 '내년 하반기'(45.4%)와 '2015년 이후'(38.9%)라는 응답이 '내년 상반기'(14.5%)라는 답변을 크게 웃돌았다. 내년 국내 경제성장률은 '상고하저'가 될 것이라는 주요 기관들의 전망과는 다소 차이가 났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상무)은 "내년 선진국이 주도하는 세계경제의 완만한 회복세에 힘입어 우리 경제도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통상임금 범위 확대 등 최근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의 파장이 기업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큰 만큼 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