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오 편집국장     ©이뉴스투데이

당초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신임 사장 후보로 새누리당 출신인 김성회 전 국회의원과 강주덕 전 한국가스공사 기획본부장를 발표했었다.

강 전 본부장은 한전, 가스공사 등에서 30년 가까이 근무한 에너지 분야 전문가다. 김 전 의원은 육군 대령으로 예편한 군 출신 인사다. 예편 후 정치권에 입문 지난 2008년 경기 화성 갑 한나라당 후보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사장은 김 전 의원이 됐다. ‘에너지 공기업에 웬 군인 출신 정치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딱히 놀랄 일은 아니다. 원조친박 핵심인 서청원 의원에게 지역구를 넘겨주었을 때 예상했던 결과였기 때문이다.

이처럼 박근혜 정부가 출범 후 임명한 공공기관장에 박근혜 대통령 측근이거나 지난 대선 당시 선대위에 참여했던 인사들을 대거 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공공기관장 78명중 34명(45%)은 대통령 측근이거나 대선 당시 선대위에 참여했던 인사”라고 주장했다.

장 의장은 “‘낙하산은 없다’는 대국민약속을 보란 듯이 내팽개친 또 한번의 박근혜표 공약파기”라며 “낙하산 인사는 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더욱 폭발시켜 위선정권으로 낙인찍히는 부메랑이 될 것이 자명하다. 정도껏 하라”고 요구했다

최근 최병렬 전 한나라당 대표의 포스코 차기 회장 내정설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정권 초기부터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청와대가 또 다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는 7인회의 멤버인 최 전 대표의 내정설로 시끄럽다. 최 전 대표 측은 즉각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내정설을 부인했으나, 여전히 논란이 되는 이유는 그만큼 박근혜 정부의 낙하산 인사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포스코 차기 회장에 대한 낙하산 인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현재 민간 대기업의 CEO 교체가 있을 때마다, ‘청와대 관계자’로 표현되는 인물을 통한 보은인사 낙점설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는 미리 낙점된 인사를 언론에 흘려 여론 추이를 살펴보고 반대여론이 높으면 해프닝인 마냥 넘어가고, 반대여론이 높지 않으면 곧바로 강행하는 청와대의 치졸한 언론 플레이라는 비판이 높다. 

이 같은 정권 차원의 인사개입은 당연히 해당기업의 독립적인 CEO 추천위원회 활동을 제한하고, 모두 청와대의 의중을 파악하기에 혈안이 될 수 밖에 없어, 자율적인 판단에 따른 독립적인 CEO 선임과정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특히 이미 민영화된 민간기업에 이전 정부가 행했던 구태를 반복한다면 시장은 더욱 혼란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최 전 대표 내정설은 최소한의 경영전문성 또는 업종전문성이 없는 보은 인사의 전형이다. 최 전 대표는 언론인 출신으로, 본인도 해명했듯이 경영전문성 및 철강업계에 대한 이해도 없는 인사이다. 이런 인사가 과연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에 부합하는 인물인지, 이런 인사가 왜 청와대 관계자의 입을 통해 낙점설이 나오는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오는가? 

이미 KT 등의 인사 잡음에서 드러났듯이, 민간기업에 대한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는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분노서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박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 시절에 있었던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에 대해 비판한 바 있다.그런데 친박계 인사들만 예외가 된다면 또 다른 구태를 만드는 것과 다름 아니다. 

청와대는 향후 낙하산 인사에 대한 박 대통령의 원칙을 재천명하여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은 물론 포스코 회장 추천위원회도 외부의 정치적 압력을 배제하고, 포스코의 미래 성장을 위해 전문성에 근거하여 독립적인 판단에 따른 인사를 추천해야 할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