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스트레스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10명중 5명은 자살충동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온라인 리크루팅업체 잡코리아가 현재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20대 구직자 1082명을 대상으로  ‘취업 스트레스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93.4%가 취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스트레스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     © 이뉴스투데이


특히 최근 3년간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 스트레스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005년 남녀 20대 구직자 1392명을 대상으로 조사된 결과에서는 88.1%가 취업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2006년에는 89.8%(963명 대상 조사)의 청년 구직자들이 취업 스트레스에 시달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취업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응답한 구직자(1011명) 중 76.8%는 자신들이 현재 받고 있는 취업스트레스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했으며, ‘심각한 수준이 아니다’라고 밝힌 구직자는 5.3% 수준에 그쳤다.
 
취업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구직자 중 22.2%는 스트레스로 인해 병원치료를 받아본 경험이 있었으며, 소화불량이나 두통 등으로 인한 내과치료 70.1%, 정신과 치료를 받았던 경험이 있는 구직자도 14.3%나 있었다.
 
취업스트레스를 주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외국어 성적’이 25.2%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경력사항도 21.9%로 비교적 높았다.
 
이는 최근 글로벌 인재를 선호하는 기업과 업무 관련 경험자를 우대하는 기업이 늘면서, 청년 구직자들이 출신학교나 학점보다 자신들의 외국어 능력이나 경력사항에 대해 더 많은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외에 △심리적 불안감(18.6%) △출신학교(13.7%) △학점(4.5%) △외모(4.2%) △출신학과(3.9%) △취업정보 부족(3.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자살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까>

▲     © 이뉴스투데이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청년구직자 중 과반수 정도가 극심한 취업스트레스로 인해 자살충동을 느껴봤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21.9%가 ‘가끔 느낀다’고 응답했으며 △한번 느껴봤다 17.8% △자주 느낀다 5.5% △주기적으로 느낀다 2.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자살충동을 느낄 때로는 경제적으로 너무 어려울 때라고 답한 구직자가 33.2%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계속되는 입사 불합격 소식으로 자신감마저 상실될 때 27.1% △심리적인 위축 등으로 주위 인간관계가 어려워질 때 19.7% 등의 순이었다.
 

<자살충동의 이유>

▲     © 이뉴스투데이


이 외에 소수 의견으로 △부모님께 생활비나 용돈을 탈 때(7.8%) △직장생활 등 잘나가는 친구들을 만날 때(3.9%) 등의 의견도 있었다.
 
김화수 잡코리아 사장은 “취업에 성공한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며 조급해하거나 불안해하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감을 갖고 취업준비를 하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