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본부 강민경기자] 순천시(시장 조충훈)는 '제15회 순천만 갈대축제'와 '제19회 순천시민의 날'을 같은 시기에 운영한다.

'순천만 갈대꽃, 정원에서 노래하다!'라는 주제로 갈대축제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동천 일원에서 열리며, 시민의 날은 26일 순천만 정원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정원박람회 성공 개최 기념과 시민 대화합의 장 및 선진 생태도시로서 모든 시민이 참여하여 보람과 긍지를 느끼는 감사 페스티벌로 진행한다.
 
주요 행사로는 순천만 갈대 길 걷기대회와 무진기행 백일장 대회, 체험 전시행사로는 수상 자전거, 추억의 나룻배, 갈대공예체험, 갈대터널,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기행을 진행한다.

개막식 축하공연으로 가수 김건모가 출연하고 수상무대에서 동천음악회가 열린다. 폐막식에는 김덕수 사물놀이와 시민대화합 퍼레이드, 갈대소원 탑 세우기로 축제의 막을 내린다.
 
26일 순천시민의 날은 '시민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라는 주제로 읍면동 노래자랑과 민속놀이 경연대회 등 옥외 행사로 치른다.

주요 행사로는 식전공연으로 10개 읍면동에서 참가하는 농악단 길놀이 공연과 정원의 도시 순천선언, 시민의 상 시상, 정원박람회 성공 시민 감사 퍼포먼스, 예선전을 통과한 읍면동 대표 시민 노래자랑, 읍면동 대항 민속놀이로는 윷놀이, 팔씨름, 제기차기, 투호가 열린다.
 
특별공연으로는 인기가수 전영록과 현숙, 소명, 우연이와 자매도인 진주시립국악관현악단 공연이 펼쳐진다.

조충훈 시장은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실질적인 성공은 목표 관람객 유치 달성이나 경제효과 등의 외향적인 실적이 아닌 28만 모든 순천시민들의 가슴속에 공동체를 위한 헌신과 이를 통한 노력으로 갖게 된 자긍심이라면서 이번 갈대축제와 시민의 날 행사에 모든 시민이 참여하여 보람과 긍지를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원의 도시 비전을 선포하는 순천 선언문을 채택한다. 박람회 정신을 이어받아 순천만정원 속에서 100년 후를 내다보는 역사적인 소명과 미래창조적인 가치로 28만 시민의 뜻을 하나로 모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