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월급에는 만족했던 반면 현재 월급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은 직장인 240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현재 월급에 대해 63.1%가 불만을 토로했다고 12일 밝혔다.
 
반면 첫 월급의 경우 ‘만족했던 편이다’가 39%로 가장 많아, 현재 월급의 만족도와 차이를 보였다.
▲   자료 : 사람인

월급에 불만인 이유는 ‘노력하는 것만큼 받지 못하기 때문에’(27%)가 첫 번째로 꼽혔다. 이밖에 ‘동종업계에서 월급이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22.4%), ‘월급 이외에 어떠한 혜택도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21.7%) 등이 있었다.
 
첫 월급에 만족했던 이유는 ‘월급 자체보다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기쁨이 커서’(38%)를 1순위로 선택했다. 뒤이어 ‘월급에 대한 기준이 없었기 때문에’(26.4%), ‘기대했던 것보다 많아서’(12%), ‘동종 업계에서 연봉이 높았기 때문에’(10.3%) 등의 의견이 있었다.
 
첫 월급에서 가장 많이 소비한 항목을 묻는 질문에는 ‘적금, 재테크’가 2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부모님 선물 마련’(23.7%), ‘신용카드대금 결제’(15.2%), ‘생활비’(13.6%), ‘나를 위한 투자(쇼핑, 자기계발 등)’(10.6%)등이 있었다.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은 ‘부모님 선물 마련’(26.7%)을, 남성은 ‘적금, 재테크’(24.9%)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한편 ‘월급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설문에는 36.3%가 ‘신용카드대금 결제’를 선택했으며 ‘저축 및 재테크’(32.3%), ‘각종 공과금, 대출금 납부’(15.7%), ‘외식’(4.4%)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실제 월급 중에서 소비하는 비중을 물어본 결과 1위는 ‘적금(저축) 및 재테크’가 52.6%로 가장 많았다.
▲   자료 : 사람인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