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 세브란스병원은 최근 국내 종합병원 최초로 의료전문 수화통역사에 의한 ‘수화통역 서비스’를 시작했다.
 
귀가 잘 들리지 않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해 수화로 의료진과의 대화를 통역해주는 수화통역 서비스는 지금까지 병원 내 수화동아리의 자원봉사와 필담 등으로 진행해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의료전문 수화통역사에 의해 전문적인 통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병원에서 제공하는 수화통역 서비스는 의료전문 수화통역사가 담당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대화도 어려움이 없다.
 
▲ 세브란스 수화통역 서비스    
그동안 세브란스병원은 의료진과 일반직원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수화동아리를 통해 청각 장애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통역 자원봉사를 제공했다.
 
매주 월요일 10여명의 동아리 회원들은 점심시간도 반납하고 수화 배우기에 한창이다.
 
청각장애인 선생님을 모시고 의료용어에서부터 미묘한 증상 설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어들을 반복적으로 따라하며 배운다.
 
이렇게 배운 단어들로 의료 현장에서 마주치는 청각 장애인 환자들에게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브란스병원은 농아인(청각·언어장애인)의 진료 및 병원 이용을 원활하게 하고, 환우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수화통역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신한카드의 후원, 서울시 수화통역센터와의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수화통역 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