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윤종록 미래부 제2차관이 '제4차 민간분야 정보통신기반보호 실무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이 위험이 급증하고 있는 사이버테러와 관련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5일 정부가 국가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에 대한 정보보호 대응 능력을 제고하고 관련기관 간 공조방안을 강화하기 위해 '제4차 민간분야 정보통신기반보호 실무위원회(위원장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를 개최한 가운데 실무위원회 위원장인 윤종록 차관이 이같이 강조했다.
 
윤종록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국가 중요시설에 사이버테러가 발생하면 국민 불편과 사회 혼란이 가중된다"면서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어렵다면 빠르게 사후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윤 차관은 "국무회의때 대통령도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의 보안점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면서 "앞으로 미래부를 비롯해 각 부처가 함께 경각심을 갖고 사이버테러 사전예방을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민간분야 기반시설을 관할하는 기재부, 미래부, 안행부, 산업부, 국토부, 복지부, 방통위, 금융위 등 8개 중앙행정기관 가운데 금융위를 제외한 7개 기관의 실·국장이 위원으로 참석했으며, 사이버 테러 위협에 대비해 정보보호 대응체계 대폭 강화 등 전방위적 대책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체 민간분야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59개 관리기관, 76개 관리시설)에 대한 긴급 보안점검 및 지난해 보호대책의 이행점검을 조기에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의 지정 절차 및 평가 기준 개선, 침해사고 발생 시 신고·대응·복구조치 등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 제정 등 기반시설의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법과 제도 정비를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기반시설 지정조사반을 구성하고 방송·통신·의료·교통 등 민간 전 분야의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적절성·필요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기반시설 지정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침해사고 발생 시 피해규모 및 범위가 방대하고, 타 기반시설․정보통신망으로의 급속한 피해 확산이 예상되는 집적정보통신시설(IDC)에 대한 정보보호 실태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윤종록 차관은 "이번 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추진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기를 기대한다"면서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민간분야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에 관한 총괄관리 업무가 미래부로 이관된 만큼, 앞으로 미래부를 중심으로 기반보호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