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스마트폰 악성코드에 대한 예방 조치가 강화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기주)은 스마트폰 악성코드 감염에 따른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신규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에 백신을 기본적으로  자동실행 상태로 출고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삼성전자· LG전자·팬택 등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자사 스마트폰에 백신 앱(V3 모바일, 바이로봇 모바일)을 탑재해 출시하고 있으나, 이용자의 선택권 제한, 내장 밧데리 소모 가능성 등의 사유로 비활성화 상태로 출고돼 이용률이 저조했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지난해 12월부터 관련 업체들과 스마트폰 보안 강화를 위한 백신 이용 활성화 방안을 협의해 왔으며, 그 결과 단말기 출고 시 백신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기본적으로 자동 실행토록 함으로써 보안위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방통위는 이용자들이 백신을 쉽게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백신 아이콘을 스마트폰 메인화면에 배치토록 했다.
 

이번 조치로 이용자들이 기존의 '스마트폰 10대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스마트폰 자가 보안점검을 위한 '폰키퍼'를 같이 활용할 경우 스마트폰 보안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폰키퍼는 이용자가 스마트폰 보안에 대한 자가 점검을 직접 할 수 있도록 방통위가 개발․보급하는 앱으로 구글마켓, 국내 이동통신사업자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방통위 관계자는 "발신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에 내장된 사이트주소 클릭 금지, 사설 마켓의 앱 다운로드 자제, 백신의 적극적 활용 등 이용자 스스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악성코드 발견시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118센터 ☎118)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스마트폰 이용자 10대 이용수칙>
①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하지 않기
②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③ 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 삭제하기
④ 비밀번호 설정기능을 이용하고 정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하기
⑤ 블루투스 기능 등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시에만 켜놓기
⑥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하기
⑦ 다운로드한 파일은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한 후 사용하기
⑧ PC에도 백신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하기  
⑨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
⑩ 운영체제 및 백신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