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산업팀] 현대.기아차가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후 시장점유율 10%를 처음으로 돌파했다.

24일 현대·기아차는 올해 1∼11월 중국시장에서 119만8천194대를 팔았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 시장점유율 10.4%로 1위인 폴크스바겐과 2위 GM에 이어 3위를 달리는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올 하반기 랑동, K3 등 주력 준중형 신차를 잇따라 선보이며 9월에 이어 11월에도 월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최근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시장에서도 지배력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다. 중국 3공장에서 생산할 신형 싼타페까지 가세한다면 수익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기아차 중국 3공장까지 완공돼 현대·기아차 174만대 생산체제가 구축되면 향후 성장 잠재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내년 일본 업체들의 거센 반격과 중국 정부의 자국 브랜드 보호 정책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된다"며 "그러나 중국 내륙지역 개척, 우수 딜러 육성 등 보다 내실 있는 경영활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 400만대, 기아차 200만대를 합쳐 역대 연누계 판매 600만대를 달성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