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김봉연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이동형)은 23일 낮 12시 16분에 3단계(주의)급 태양흑점 폭발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태양흑점 폭발 경보등급은 1단계(일반), 2단계(관심), 3단계(주의), 4단계(경계), 5단계(심각)로 나뉜다.
 
이번 태양흑점 폭발은 태양의 좌측 가장자리(S10E56)에 위치한 흑점번호 1598번에서 발생했으며, 3단계급 폭발 이후 점차 약화되다가 45분이 경과한 낮 1시 01분경에 경보 상황이 종료됐다고 방통위는 설명했다.
 
방통위는 "이번 흑점 폭발로 발생한 태양X선 영향으로 국내에서는 단파통신이 약 30분 정도 장애를 일으킨 것으로 관측됐다"며 "이번 흑점이 태양의 좌측 가장자리에 위치해 태양 고에너지입자 및 코로나물질이 지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앞으로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흑점 1598번이 태양자전에 따라 지구 반대편으로 향하게 되는 다음달 3일까지 면밀한 관측을 통해 추가적인 흑점 폭발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한편,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태양활동에 대한 예보와 경보 서비스를 이메일과 문자메시지(SMS)로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홈페이지(www.spaceweather.go.kr)를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신청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