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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불거진 고가 운동화 논란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이는 제조회사측에서 운동화 멀티샵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조건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47% 내외로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수수료 시스템일 경우는 나은 편이다. 유통업체가 제조회사에서 물건을 사입하는 경우 그 마진폭은 더욱 커진다. 유통업체 입장에선 수수료로 했을 경우보다 재고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에 더 좋은 마진을 위해 수수료를 50% 이상 올리게 된다.
결과적으로 이런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10만원이 훌쩍 넘는 가격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운동화시장에도 자사가 직접 유통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SPA브랜드 도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운동화 브랜드에 SPA개념을 첫 도입한 아키코리아의 남수안 대표는 "캐쥬얼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도 이미 SPA 브랜드를 준비하는 업체들이 하나 둘씩 생기고 있다“며 "이런 흐름에 따라 운동화도 의류처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유통구조 혁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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