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경배 기자]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입법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야당 의원 측에 대한 강제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16일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서울시의원 박모씨 등 민주당 관계자 3명을 체포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김태철 부장검사)는 이날 민주당 최규식 의원의 보좌관이었던 서울시의회 박 의원과 회계를 맡고 있는 비서관, 같은 당 강기정 의원의 지역구 사무국장 김모씨 등 3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청원경찰법 개정안 통과와 관련해 최규식 의원은 약 5000만원, 강기정 의원은 990만원의 후원금을 청목회 간부들로부터 받으면서 적법 절차를 밟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전격 체포 배경에 대해 "한나라당이나 자유선진당 의원 측 관계자들은 소환 조사에 응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계속 불응할 태세여서 원칙에 따라 처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당은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강력 반발했다. 차 영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간인 사찰과 `대포폰' 수사에 대해 직무유기하던 검찰의 이번 과잉체포는 야당탄압이자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민주당은 이제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강기정 의원은 "불법적 압수수색을 덮으려는 무리한 체포"라고 비판했으며 최규식 의원도 "검찰이 참고인 신분이었던 사람에 대해 당 방침에 따라 소환에 불응했다는 이유로 정치자금법 위반 공범으로 만들어 체포한 것은 명백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당 `국회유린 대책위'(위원장 조배숙)는 체포 소식이 전해지자 이날 밤 손학규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17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키로 했다.

대책위원장인 조배숙 최고위원은 "출석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참고인을 피의자 신분으로 둔갑시켜 강제수사에 나선 것은 명백한 야당탄압이자 입법부를 무력화시키려는 처사"라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현재까지는 소환불응 입장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나 구체적 후속대응에 대해서는 의총에서 논의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