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김경배 기자] 청목회 로비와 관련 검찰이 입법로비 의원에 대한 압박강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5개 야당이 검찰에 공동대응을 선언했다.

5개 야당의 원내대표는 8일 긴급회동을 갖고 검찰의 청목회 로비입법 의혹 수사가 의도가 있는 기획사정이라고 규정하고 총력대응하기로 선언했다.

검찰의 소환조사를 거부하면서 민간인 사찰 부실수사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민주당은 의원 보좌관부터 예정돼 있는 검찰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따라 보좌관들은 당 방침에 따라 소환을 거부하기로 했다. 
 
야5당은 특히 이번 검찰수사가 청와대의 대포폰 사용을 덮기 위한 은폐용이라고 주장하며 민간인 불법 사찰과 대포폰 부실 수사 등 검찰 내부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국회에 제출했다.
 
국정조사가 미흡할 경우에는 특별검사도 도입하겠다며 수위를 높혔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이회창 선진당 대표도 따로 만나 검찰의 과잉수사를 막아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싸워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원내공조와 국민과 함께 싸워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정당연대로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도 검찰이 오만방자하게 과잉수사 또는 보복성 수사하는 것을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시했지만 국정조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예산국회를 앞둔 시점에서 압수수색과 같은 검찰의 수사 방법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국회의장 주재로 원내대표 오찬 회동을 갖고 국정조사 문제와 국회 본회의 소집 문제를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