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영근 기자] 국회는 25일 본회의를 열어 정부로부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듣는다. 정부의 시정연설은 이명박 대통령을 대신해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독한다.

이로써 국회는 26∼27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 11월1∼5일 대정부질문에 이어 각 상임위 및 예산결산특위를 가동, 309조6천억원 규모의 새해 예산안에 대한 본격 심사에 나설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여야는 4대강 사업 예산, 복지.친서민 예산 등을 놓고 격론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내달 11∼12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지지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SSM(기업형슈퍼마켓) 규제법 중 하나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처리한다.
 
특히 예산 국회의 핵심은 '4대강'이다. 4대강 사업이 올해 말이면 주요 공정의 약 60%가 끝나고, 내년 상반기쯤 보 건설이 완료되는 등 마무리 국면을 치닫고 있어 여야 모두 이번 하반기 국회를 마지노선으로 삼고 있다.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 때문에 복지 예산이 줄어든다는 야당의 논리를 반박하기 위해 각 상임위에서 예산심의를 벌일 때 선심성 예산과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대폭 축소해 서민·복지예산으로 돌릴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특히 집회·시위법(집시법) 개정안 처리 유보,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법안을 분리 처리키로 야당과 합의한 만큼 4대강 예산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4대강 사업 예산 22조 2000억원 중 8조 6000억원을 교육과 복지 예산에 반영해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국회 안에서는 예산심의를, 국회 밖에서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국민투표를 진행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4대강 문제에 대처하기로 했다.
 
전병헌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부 여당이 4대강 사업의 문제를 외면한 채 독주한다면 국민과 함께 저지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