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박영근 기자] 채소와 과일 가격 등 농산물가격 급등과 공공요금 인상등 물가불안 요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2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구조적 물가 안정 및 추석 물가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이번 대책은 당장 추석을 앞두고 제수용품이 들썩이고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인한 연쇄적으로 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후반기 국정운영 기조인 친서민 정책에 따라 서민생활 안정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윤종원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1일 "기획재정부, 농수산식품부 등 관계부처가 2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구조적 물가 안정 및 추석 물가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대책에는 신선식품처럼 추석을 앞두고 서민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안을 안정시키는 대책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아울러 품목별 경쟁 촉진을 위한 유통구조의 개선과 생활 물가에 영향이 큰 품목에 대한 대응책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일조량 부족과 비가 많이 오면서 작황이 부진으로 농산물 가격급등으로 인한 장바구니 물가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 농산물과 수산물의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나올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임종룡 재정부 차관은 "최근 지수상으로는 전반적으로 안정돼 있지만, 이상기온 등으로 농수산물 가격 상승이 큰 게 부담"이라며 "농수산물 물가 안정을 위해 필요할 경우 수입 개방 확대, 비축 농산물 공급 등을 탄력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