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양미영 기자 = LG U+(부회장 이상철/ www.lguplus.com)가 2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이 모두 감소했다.
 
LG U+는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2분기 매출 1조9772억원, 영업이익 974억원, 당기순이익 68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LG 통신3사(舊LG텔레콤, 舊LG데이콤, 舊LG파워콤) 전년동기 실적(매출 1조9611억원, 영업이익 1254억원, 당기순이익 801억원) 대비 매출은 0.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2.3%, 당기순이익은 14.1%나 감소한 것이다.

단말수익, 기타수익 등을 제외한 2분기 영업수익(서비스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3% 증가한 1조5,924억원을 기록,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전년동기에 비해 소폭 감소한 이유는 합병으로 인하여 증가한 유·무형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 782억이 실적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합병으로 인하여 증가한 유·무형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를 제외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1,755억원, 1,4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40%, 84% 증가해 시장 기대수준의 실적을 보였다.

2분기 무선사업 가입자 숫자는 8만3천명이 순증, 누적가입자는 886만8천명을 기록, 빠르면 3분기중 900만 가입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은 32,933원으로 전년동기(34,146원) 대비 3.6%가 감소했다. 이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료통화 혜택의 증가와 유·무선 결합가입자 증가 등으로 가입자의 이용요금 절감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반면 2분기 인당 월 데이터 서비스 ARPU는 전년동기 대비 11.2%, 전분기 대비 6.5% 증가한 5,045원으로 견조한 상승세를 보였고, OZ 가입자는 6월말 기준으로 128만명을 기록해 향후 데이터 서비스를 통한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한편 2분기 유선사업 가입자 숫자는 초고속인터넷이 순증 5만3천명, 누적가입자 264만천명을 기록했으며, 인터넷전화가 순증 13만2천명, 누적가입자 242만7천명, IPTV는 순증 6만6천명, 누적가입자 44만7천명을 기록했다.

특히 2분기 TPS(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IPTV) 수익은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20.2% 성장한 2,591억원을 기록 유선 사업의 견조한 성장을 유지했다.

한편 인터넷전용회선가입자 증가 및 e-Biz 부문의 전자결제 및 메시징 사업과 IDC사업 매출 증가 등으로 데이터(유선)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1.5% 성장한 3,111억원을 달성, 법인시장의 수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했다.

2분기 CAPEX는 유·무선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 및 용량증설 그리고 기타 IT 투자집행 등으로 2,590억원을 투자, 상반기에 총 4,811억원을 집행했다.

한편 2분기 과열된 보조금 위주의 시장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자금운영으로 마케팅비용은 전년동기 대비 7.5% 감소한 총 3,915억원이 집행됐으며 영업수익 대비 비중은 전년동기 대비 3.3%p 감소한 24.6%를 기록했다.

LG U+ CFO 성기섭 전무는 “하반기 추가적인 ARPU개선을 위해 온국민은 yo 요금제와 같이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고급형 모델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급형 모델 등 스마트폰 5~6종을 추가로 선보일 것이다”며 ”최근 전략적 제휴를 맺은 MS와 공동으로 중소기업 대상 솔루션 및 플랫폼을 개발하면 연간 30%이상 고속 성장하는 SME시장에서 새로운 사업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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