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경배 기자] 6.2 지방선거에서 나타났던 민심이 재확인될 것인가? 아니면 이명박 정부에 대한 여론의 변화가 나타날 것인가? 이명박 정부의 집권 하반기 국정운영의 향방을 가름할 7.28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28일 오전 6시 서울 은평을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영남과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서 치러져 `미니총선'으로 불리는 이번 재보선은 그 결과가 여야 각 당의 역학구도와 개각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정치권 전반에 상당한 후폭풍을 가져올 전망이다.

특히 6.2 지방선거 후 청와대 개편 등 국정 쇄신에 나선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역대 재보선에서 정권 견제론이 안정론을 넘어서면서 여당의 패배가 이어졌다는 점에서 일단은 야당의 우세가 점쳐진다.

하지만 여당 참패라는 6.2 지방선거 결과로 인해 정권심판론의 무게가 반감됐다는 분석이 있는 데다 휴가철로 인해 야당 지지 성향이 많은 젊은층의 투표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돼 승부를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한나라당이 승부처로 불리는 서울 은평을과 충주에서 승리할 경우 6.2 지방선거 패배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친서민'으로 가닥잡은 이명박 정부 집권 후반기 의 정국 운영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반면 패배시 정부 역점사업인 4대강 사업이나 권력구조 개편을 골자로 한 개헌 추진 등에 제동이 걸리면서 정국은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주도하는 흐름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당의 판세분석에 따르면 민주당 텃밭인 광주 남구 등을 제외한 대부분이 경합 지역으로 분류되는 등 마지막까지 대혼전 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은평을과 충주, 강원도 철원.화천.양구.인제 등 3곳에서, 민주당은 인천 계양을과 광주 남구, 강원 원주, 강원도 태백.영월.평창.정선 등 4곳에서 우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 천안을은 초박빙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과 성희롱 파문 등 잇단 돌출 이슈와 함께 선거 막판에 서울 은평을과 충주에서 성사된 야권 후보 단일화가 표심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이른바 'MB맨'으로 불리는 이재오 전 국민권익위원장과 윤진식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출마한 은평을 재선거와 충북 충주의 보궐선거 결과가 사실상 재보선의 승부를 가르면서 정국의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보선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진행되며, 당선자 윤곽은 오후 11시께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