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글로벌 달러화가 약세를 보일 것이지만, 원/달러 환율의 하락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이 나왔다.

산은경제연구소는 26일 ‘최근 환율의 변동요인과 향후 전망’보고서를 내고, 유럽 재정위기가 소강국면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경제 둔화 우려가 증가하고 있어 달러화가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은경제연구소소에 따르면 경기둔화 우려로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져 달러화가 유로화 및 엔화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올 연말에 다가설수록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 가능성이 다시 주목을 받으면서 달러화 강세가 재현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편, 원/달러 환율은 최근의 글로벌 달러화 약세 및 경상수지 흑자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는 제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은 유럽 재정위기의 여진, 미국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1,200원선을 중심으로 등락 중이다.

그러나 연구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원/달러 환율은 하락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평가했다. 국내경제가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데다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환율하락 압력이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우리경제는 하반기 이후에도 5% 이상의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는 데다, 올해 경상수지 흑자 규모도 150억 달러 이상이 전망된다. 이에 따라 통화량 및 물가상승 압력이 커지면서 한은의 추가 금리인상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대외 불확실성, 부동산 경기 위축 우려 등으로 큰 폭의 금리인상이 어려워 환율 하락이 예상된다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산은 경제연구소 최호 연구위원은 “유로위기의 점진적 완화에 따른 외국자본의 유입 확대, 대외신인도 개선 등도 원/달러 환율의 하락요인으로 덧붙이면서 올해 원/달러 환율은 연말 1,130원 선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