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철원 기자 = 주택 실수요자들은 주택 구매조건으로 집값 하락을 가장 많이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집마련을 위한 실수요자들이 여전히 집값이 비싸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쉽사리 구매에 나설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전망이다.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주택을 팔겠다는 사람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매도 메수세가 3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실수요층에서는 최근 부동산 활성화를 위한 DTI(총부채상환비율) 완화논란에 영향받기보다는 집값 하락 여부에 좌우될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가 서울과 수도권 거주자 957명을 대상으로 '3분기 주택거래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차가(전세,월세)에 거주하면서 향후 6개월 내에 다시 차가로 이사할 계획이 있는 실수요자(79명) 가운데 43%가 '주택가격 하락세가 지속된다'면 집을 사겠다는'고 응답했다.
 
대출규제(DTI) 완화, 전셋값 상승시 집을 사겠다는 응답은 각각 28%, 16%에 머물렀다.
 
이는 부동산 활성화와 관련 DTI규제 완화논란과는 상관관계가 없이 실수요자들은 집값 문제가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실제 매수-매도 의사 조사에서도 집을 사겠다는 응답은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 수준으로
떨어졌다.
 
'집을 사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20.2%로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2008년 4분기 19.1%)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기존 주택을 매도하겠다고 의사를 표현한 비율도 하락했다.
 
'향후 6개월 내 집을 팔겠다'는 응답은 25.8%로 전분기(33.7%)보다 낮아졌다. 상반기 부동산 거래 침체가 지속되면서 주택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약화되면서 매도심리가 축소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신규주택 청약에 나서겠다는 비율은 소폭 상승했다. '향후 6개월 내에 신규주택에 청약하겠다'는 응답은 20.5%로 전분기(19.0%) 대비 소폭 상승했다.

특히 전체 응답자 중 서울 거주자의 응답이 22.7%로 가장 높았다. 청약희망 지역은 하반기 보금자리주택의 청약이 예정돼 있는 강남, 송파의 응답이 가장 높아 하반기 강남권 보금자리 등의 청약열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114는 "7월초 기준금리가 전격 인상되면서 심리적인 대출 부담은 늘었고, 주택 가격은 상승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아 매도-매수자 모두 거래에 나서지 않고 있다"면서 "그러나 하반기 이후 가격 조정이 지속되고, 최근 논의중인 대출규제 완화까지 더해진다면 실수요자들이 서서히 주택 매수에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